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장동혁 대표와 단독 회담? 여야 간 대화가 우선”

한겨레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6 신년 기자회견 ‘함께 이루는 대전환, 모두 누리는 대도약’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6 신년 기자회견 ‘함께 이루는 대전환, 모두 누리는 대도약’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의 일대일 단독회담 요구에 대해 “지금은 여야 간 대화가 우선”이라며 사실상 거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야당과의) 소통과 대화는 중요하다”면서도 “야당 대표도 당연히 필요하면 만나는 데, 필요하고 유용할 때 만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에 봤더니 제가 하지도 않은 말을 지어내서 정쟁을 유발하는 수단으로 쓰는 분도 있었다”며 “그러더라도 계속 만나긴 해야 할 것 같지만 지금은 여야 간 대화가 우선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소위 말하는 직접 대화나 직거래를 하면 여야 관계나 여의도 국회는 어떻게 되겠나”며 “충분히 대화하고 거기서 추가의 돌파구가 필요하거나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면 그때 만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이 대통령의 7개 정당 대표와의 오찬 회동 제안을 거부하면서 단독 회담을 요구한 바 있다. 장동혁 대표는 지난 15일부터 통일교 정치개입과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 등 이른바 ‘쌍특검’을 요구하며 단식 투쟁을 진행 중이다.



김해정 기자 sea@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