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이혜훈, 문제 있지만 해명은 들어야…그게 공정"

프레시안 한예섭 기자(ghin2800@pressian.com)
원문보기

[한예섭 기자(ghin2800@pressian.com)]
이재명 대통령이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의 갑질 및 위법 논란 등에 대해 "문제가 있어 보이긴 한다"면서도 "그러나 그에 대해서 본인 해명도 들어봐야 되는 것 아닌가", "그게 공정하다"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는 2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반대로 파행된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상황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이 후보자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 아직 결정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본인의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들어 볼 기회를 갖고 그 청문회 과정을 본 우리 국민들의 판단을 제가 들어보고 판단하고 싶었다"며 "그 기회마저 봉쇄돼서 본인도 아쉽겠지만 저도 참 아쉽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에 대해선 "국민들께서 문제의식을 가지는 부분도 있고 저로서도 아쉽기도 하다"면서도 "한쪽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는 건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서도 "저는 하도 저 자신에 대한 왜곡된 가짜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그런 신념이 생겼다"며 "반대쪽 얘기를 꼭 들어보려고 한다", "한쪽 얘기만 들으면 위험하다. 그거 잘 안 믿어진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청문회를) 할 수 있으면 지금이라도 좀 해줬으면 좋겠는데 어떨지 모르겠다. 쉽지 않겠다"며 "(이 후보자 거취는) 좀 시간을 두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 후보자 논란과 관련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라는 야권의 비판을 두고는 "결론적으로 문제가 있다. 부족했다"면서도 "그런데 (의혹이) 진짜인지 아닌지 가려봐야겠지만, 그분이 보좌관한테 갑질을 했는지 안 했는지 우리가 어떻게 아나"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그쪽 진영에서 공천을 무려 5번 받아서 세 번씩이나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그 과정에서) 뭐 아무런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던 분이잖나"라며 "흠잡힐 일을 한 당사자의 잘못이긴 하겠지만 우리로선 알기 어렵다"고 항변했다.


그는 또 이 후보자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는 국민의힘을 향해선 "자기들끼리만 알고 있는 그 정보를 가지고 마치 '대부'에서 나오는 배신자 처단하듯이 우리는 모르는 걸 막 공개를 해서 공격을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보수적 경제 기조를 지닌 이 후보자 지명을 두고 나오는 더불어민주당 등 범여권 내부에서의 비판을 두고는 "대통령은 당선될 때까지는 한쪽 진영의 대표인 게 당연한데, 당선된 순간부터는 전체를 대표해야 된다"며 '통합' 취지를 재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제가 각료 임명이나 청와대 참모들 꾸리는 데 압도적 다수는 우리의 생각과 가치, 지향을 함께 하는 같은 색깔, 같은 진영 사람이잖나"라며 "그런데 그렇게만 하면 어떡하나", "특히 경제 분야는 소위 보수적 가치가 중요한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합이라고 말만 하는데 실제로 기회를 조금이라도 같이 나눠서 함께 하자, 그래서 한번 시도해본 것"이라며 "이해를 해 주시라 말씀드리긴 어려운데 이런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 일부 용인은 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예섭 기자(ghin2800@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3. 3정관장 형제 대결
    정관장 형제 대결
  4. 4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5. 5KIA 불펜 강화
    KIA 불펜 강화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