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보완수사, 안 하는 게 맞지만 예외적으로 필요한 경우 있어"

뉴스1 김지현 기자 금준혁 기자 한병찬 기자 박기현 기자
원문보기

"검찰한테 권력 뺏는 게 목표 아냐, 수단과 과정일 뿐"

"보완수사, 국가 업무 효율적 처리하는 기회이기도"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2026.1.2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2026.1.2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김지현 금준혁 한병찬 박기현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정부의 '검찰개혁' 과정에서 검찰에 보완수사권을 줘야 하느냐의 문제와 관련해 "보완수사를 안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예외적으로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개혁의 핵심은 검찰한테 권력을 뺏는 게 목표가 아니다. 그건 수단과 과정일 뿐"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예를 들면 공소시효가 이틀밖에 안 남았는데 송치가 왔다, 이틀밖에 안 남았으면 간단하게 어디 물어보면 된다"며 "그런데 보완수사가 전면 금지되면 경찰로 다시 보내고 가는데 이틀, 오는데 이틀인 경우엔 어떡할 것이냐"고 했다.

그는 "그런 경우엔 남용의 가능성을 봉쇄하고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는 남용의 여지가 없게 안전한 장치를 만드는 것 정도는 해주는 게 국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개혁의) 진짜 최종 목표는 국민들의 권리 구제와 인권 보호"라며 "억울한 범죄 피해자는 구제받을 수 있게 하고, 가해자는 제대로 처벌받게 하는 게 중요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마치 정부가 '보완수사권을 분명히 주려고 할 것이다'라고 단정하고, 지지를 철회를 하고 있는데 다 그런 것은 아니다"고 했다.

mine12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