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경태 국회의원. 연합뉴스 |
조경태 국회의원(국민의힘·부산 사하을)이 5·18 민주화운동 관련 3개 공법단체로부터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 수호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는다.
조 의원은 21일 오후 4시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등 5·18 민주화운동을 대표하는 3개 공법단체로부터 공동 감사패를 수여받을 예정이다.
3개 단체는 조 의원이 민주주의와 헌법 질서를 지키기 위한 소신 있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왔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 사태 당시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는 등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실천으로 보여줬다는 점이 이번 감사패 수여 결정의 배경으로 전해졌다.
감사패에는 "귀하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헌법 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소신 있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왔으며, 이에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3개 공법단체는 귀하의 민주주의 수호 공로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뜻을 담아 이 패를 드린다"는 문구가 담길 예정이다.
조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근간이다. 이를 지키는 일에는 어떠한 타협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감사패는 개인에 대한 평가를 넘어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온 정치에 대한 엄중한 메시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또 "앞으로도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민주주의와 헌법 질서를 지키는 데 흔들림 없이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감사패 수여는 여야와 이념을 넘어 5·18 정신과 헌법 가치를 존중하는 정치의 의미를 다시 환기시키는 상징적 사례로 평가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