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김정은, 온포근로자유향소 준공식 참석…“참으로 보람있는 일 했다”

한겨레
원문보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일 과거 운영 실태를 신랄하게 질타했던 함경북도 경성군 온포근로자휴양소 준공식에 참석해 “참으로 보람있는 일을 또 하나 했다는 긍지가 생긴다”고 했다고 21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일 과거 운영 실태를 신랄하게 질타했던 함경북도 경성군 온포근로자휴양소 준공식에 참석해 “참으로 보람있는 일을 또 하나 했다는 긍지가 생긴다”고 했다고 21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온포근로자휴양소’ 준공식에 참석해 “참으로 보람있는 일을 또 하나 했다는 긍지가 생긴다”며 “2월 중 휴양소 개업”을 지시했다고 21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김 총비서는 20일 함경북도 경성군의 온포근로자휴양소 준공식에 참석해 “몇 해 전 이곳에 왔을 때 당의 영도 업적이 깃든 사적건물이라는 간판은 걸어놓고도 휴양소의 모든 구획과 요소들이 비문화적이고 운영 또한 비위생적으로 하고 있는 실태를 심각히 비판했던 때가 기억난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김 총비서는 2018년 7월 이곳을 찾아 “정말 너절하다, 최근에 잘 꾸려진 양어장들의 물고기수조보다도 못하다”며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종합적 문화 휴식기지, 치료 봉사기지”로 신설 수준으로 개건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온포근로자휴양소는 애초 2019년 준공·개소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경 폐쇄 등과 맞물려 공사 기간이 길어졌다. 김 총비서는 2025년 3월 이곳을 다시 찾아 “당 창건 80돌을 맞는 뜻깊은 올해에 온포근로자휴양소를 훌륭하게 일떠세워 인민들에게 선물하자”고 했으나, 해를 넘겨 노동당 9차 대회를 앞두고 준공에 이르렀다.



김 총비서는 이날 준공식에서 ”당의 영도업적은 간판이나 말과 글로가 아니라 인민들 누구나 반기고 환호하는 투쟁의 결실로써, 인민들의 생활에, 피부가 와닿는 실질적인 혜택으로써 고수하고 빛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라의 자연 부원(자원)을 적극 개발하여 인민들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 당과 정부의 인민적 정책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인민 복리’를 앞세워 ‘인민대중제일주의 정치’ 성과를 선전한 것이다.



리일환 노동당 중앙위 비서도 준공사를 통해 “소문난 명승지인 온포지구의 새로운 전변은 (김정은) 원수님께서 이곳을 찾아오셨던 2018년 7월의 그날로부터 시작됐다”며, 온포근로자휴양소를 “우리당 인민대중제일주의정치의 결정체”라 자찬했다.



김 총비서는 온포근로자휴양소 준공을 계기로 각지의 치료·휴양·요양시설을 통합 관리할 기구를 신설하는 문제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온포근로자휴양소에 대한 관리·지도를 현재 노동성 휴양관리국이 맡아하고 있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현재처럼 여러 성에서 문화생활 봉사 거점들을 제각기 분산적으로 관할하면 정상 운영에 필요한 설비·물자 보장은 물론 시설·기술·인재 관리도 효율적으로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국에 분포된 치료·휴양·요양 기지들을 통일적으로 지도하고 봉사에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합리적인 기구적 대책을 세우는 문제를 연구해볼 데 대한 지시”를 했다고 노동신문이 전했다.



이제훈 선임기자 nomad@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2. 2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3. 3한덕수 내란 혐의
    한덕수 내란 혐의
  4. 4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5. 5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