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관세 역효과…美 소비자가 96% 냈다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미국이 관세 장벽을 높임에 따라 한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 Reve AI]

미국이 관세 장벽을 높임에 따라 한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 Reve AI]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오히려 미국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일(이하 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은 독일 키엘 세계경제연구소가 지난 2024년 1월부터 2025년 11월까지 2500만 건 이상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독일 키엘 세계경제연구소는 2025년 미국이 부과한 관세의 96%를 미국 내 수입업체와 소비자가 부담했으며, 외국 기업에 미친 영향은 미미했다고 분석했다. 연구진은 이를 '자책골'이라고 표현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 상호 관세를 부과하면서 미국의 관세 수익은 2025년 한 해 동안 2000억달러 증가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비용 대부분은 미국 소비자와 기업이 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5년 8월부터 브라질과 인도에 대한 관세가 각각 50%로 인상됐지만, 외국 기업들은 가격을 낮추지 않았다. 미국으로의 수출은 감소했지만, 수출업체들은 가격을 유지한 채 수량만 줄였다. 연구진은 "관세가 외국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결과적으로 미국 소비자만 피해를 봤다"고 지적했다.

키엘 연구소의 줄리안 힌츠 연구 디렉터는 "외국이 이 관세를 부담한다는 주장은 신화에 불과하다. 데이터는 정반대를 보여주며, 관세는 미국 소비자에게 전가된 '자책골'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덕수 징역 선고
    한덕수 징역 선고
  2. 2컬리 대표 남편 성추행
    컬리 대표 남편 성추행
  3. 3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4. 4이지희 김병기 공천헌금
    이지희 김병기 공천헌금
  5. 5송민규 FC서울 김기동
    송민규 FC서울 김기동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