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삼성 b.IoT 적용 '팩토리얼 성수', 스마트빌딩 골드 인증

뉴시스 이지용
원문보기
국내 최초 '골드' 등급 획득
AI로 에너지 사용량 분석
디지털 트윈으로 효율 높여
[서울=뉴시스]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솔루션 'b.IoT'로 '팩토리얼 성수' 빌딩 운영 상태 전반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6.01.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솔루션 'b.IoT'로 '팩토리얼 성수' 빌딩 운영 상태 전반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6.01.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삼성전자는 자사의 빌딩 통합 솔루션 'b.IoT'를 적용한 팩토리얼 성수 빌딩이 국내 최초로 스마트 빌딩 국제 인증 스마트스코어의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b.IoT는 공조·조명·전력 등 빌딩 내 주요 설비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운영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이다.

스마트스코어는 글로벌 스마트 빌딩 인증 제도로, 건축물에 적용한 사물인터넷(IoT)·AI·빅데이터 등 최첨단 기술의 구현 정도와 실제 효과, 효율성 등을 평가한다. 플래티넘, 골드, 실버, 공인 순으로 등급을 부여한다.

팩토리얼 성수는 지난 2020년 성수역 인근 물류 부지를 개발해 만든 오피스 빌딩으로, 기획 단계부터 삼성전자와 '테크 레디 빌딩' 콘셉트를 설정해 협업을 진행했다.

삼성전자의 b.IoT 솔루션은 팩토리얼 성수의 골드 등급 획득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b.IoT는 관리자가 건물 전반의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컨대, AI 기반으로 해당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 설비 운영 현황, 냉난방 효율 등을 분석하고 사용 패턴을 예측해 최적의 에너지 관리를 지원한다. 또 실시간으로 설비 상태를 확인해 이상 동작시 알림을 보내준다.

또 땅 속의 열 에너지를 활용해 효율적인 냉·난방을 제공하는 'DVM 지열 시스템'과의 연결도 지원해 건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와 함께 b.IoT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지원해 다양한 관리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빌딩 운영 효율을 높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jy5223@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노시환 연봉 10억
    노시환 연봉 10억
  3. 3이강인 PSG 잔류
    이강인 PSG 잔류
  4. 4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5. 5김민석 한류
    김민석 한류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