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휴머노이드 로봇 시대, 'SOL 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 성과 주목

이데일리 김윤정
원문보기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로봇의 에너지원인 차세대 배터리 기술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주요 기업들의 수주 소식과 양산 로드맵이 구체화되며 2차전지 섹터가 반등하는 가운데 ‘SOL 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 ETF’의 성과가 두드러진다.

(자료 제공=신한자산운용)

(자료 제공=신한자산운용)


21일 신한자산운용에 따르면, SOL 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 ETF는 전 거래일인 20일 종가 기준 주간 수익률 11%를 기록하며, 주요 2차전지 ETF 수익률을 크게 웃돌았다. 연초 국내 주식시장의 순환매 흐름 속에서 2차전지 섹터의 반등은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삼성SDI 등 전고체 관련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샤오펑(XPeng) 등 글로벌 주요 테크 기업들이 차세대 휴머노이드 로봇에 전고체 배터리 탑재를 적극 검토하면서, 전고체 배터리가 로봇의 기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해 화재 위험을 낮추는 동시에, 향상된 에너지 밀도를 통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한계였던 짧은 작동 시간을 개선할 수 있어, 제한된 공간에서 높은 출력과 긴 구동 시간이 요구되는 휴머노이드 로봇 설계에 적합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로봇 내부는 배터리 탑재 공간이 제한적인 만큼, 전고체 배터리 적용은 향후 휴머노이드 상용화를 좌우할 핵심 기술 과제로 평가된다. 최근 주요 기업들의 행보는 전고체 배터리 시장이 기술 개발 단계를 넘어 상용화 준비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먼저 소재 분야의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글로벌 시장에서 유의미한 수주 사례를 확보했다. 최근 중국 최대 에너지 기업인 CNPC 산하 법인과 체결한 약 230억 원 규모의 전고체 배터리 원료 공급 계약은 관련 밸류체인의 점진적 형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꼽힌다. 특히 황화리튬(Li₂S) 양산 설비 구축을 통한 대량 생산 체제 준비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의 핵심 과제인 원가 절감에 영향을 줄 변수로 주목받고 있다.

셀 제조 분야의 삼성SDI 역시 양산 로드맵을 구체화하며 시장 기대를 높이고 있다. 삼성SDI는 국내 배터리 3사 가운데 가장 빠른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목표로 공정 최적화와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선제적 로드맵은 글로벌 완성차 및 로봇 제조사와의 파트너십 논의에서 유리한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장은 오는 3월 개최되는 ‘인터배터리 2026’을 통해 삼성SDI가 제시할 전고체 기술의 진척도와 구체적 준비 현황에 주목하고 있다.


김 총괄은 “현재 배터리 시장은 범용 기술에서 차세대 하이엔드 기술로 주도권이 이동하는 변곡점에 서 있다” 며 “단순히 시장 전체에 분산 투자하기보다는 기술력을 보유한 상위 기업에 집중하는 전략이 변동성 높은 시장에서 대안이 될 것”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는 3월 인터배터리 2026 행사와 맞물려 관련 기업들의 기술적 성과가 구체화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도 한층 높아질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SOL 전고체배터리&실리콘음극재는 2차전지 밸류체인을 세분화한 상품으로 기술이 고도화된 양극재 대비 그 동안 부각되지 못했던 음극재와 차세대 배터리로 손꼽히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다. 포트폴리오는 이수스페셜티케미컬(23.9%), 삼성SDI(20.3%), 대주전자재료(12.6%),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10.6%) 등 1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