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SK이노-美 테라파워 SMR 동맹에 한수원 합류…글로벌 협력 강화

연합뉴스 김민지
원문보기
SK이노, 한수원에 테라파워 지분 일부 양도…국내 에너지 공기업 첫 SMR 직접 투자
3사, 세계 최초 상업용 SMR 플랜트·글로벌 SMR 공급망 확대 협업
SK이노, 美 SMR 개발사 테라파워 지분 일부 한수원에 양도(서울=연합뉴스) 김무환(왼쪽부터) SK이노베이션 에너지설루션사업단장과 박인식 한수원 수출사업본부장, 크리스 르베크 테라파워 CEO가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 테라파워 본사에서 SMR 협력 미팅을 진행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21 [SK이노베이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K이노, 美 SMR 개발사 테라파워 지분 일부 한수원에 양도
(서울=연합뉴스) 김무환(왼쪽부터) SK이노베이션 에너지설루션사업단장과 박인식 한수원 수출사업본부장, 크리스 르베크 테라파워 CEO가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 테라파워 본사에서 SMR 협력 미팅을 진행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21 [SK이노베이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SK이노베이션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미국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사 테라파워(TerraPower) 지분 일부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 매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국내 에너지 공기업이 세계적 SMR 개발사에 직접 투자한 첫 사례다. 한수원은 지난해 12월 테라파워 지분 인수 관련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 심사를 마무리하고 글로벌 SMR 시장 참여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SK이노베이션과 SK㈜는 지난 2022년 8월 테라파워에 투자해 2대 주주에 올랐다. 이번 일부 지분 매각 이후에도 2대 주주 지위는 그대로 유지한다.

SK이노베이션, 테라파워, 한수원은 이번 투자 이후 미국 및 해외 대상 추가 SMR 건설, 국내 SMR 도입을 위한 사업화 본계약을 순차적으로 체결하고 글로벌 SMR 공급망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3사는 지난 2023년 4월 'SMR 개발 및 실증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빌 게이츠가 지난 2008년 설립한 테라파워는 미국 와이오밍주에 2030년 완공 예정인 세계 최초 상업용 SMR 플랜트를 건설 중이다. SMR은 모듈형 설계를 통해 건설 기간과 비용을 대폭 줄이고 신속한 증설이 가능해 급격히 늘어나는 전력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테라파워의 나트륨(Natrium)® SMR 기술은 에너지저장장치를 활용해 전력 수요에 따라 발전량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어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를 보완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로 꼽힌다.


SK이노베이션은 에너지·소재 분야에서 축적한 경쟁력과 한수원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 원전 건설·운영 경험 등을 결합해 국내외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 SMR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력 수급 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통합 에너지 설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jakm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