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 예측 모델은 계정 생성 시기, 사용 시간대, 이용 패턴, 명시된 연령 등 계정 및 행동 신호를 종합 분석한다. 오픈AI는 이 모델을 통해 청소년이 민감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되는 위험을 줄인다고 밝혔다. 성인은 성인으로 대우받되, 청소년은 안전한 환경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해당 모델이 사용자가 18세 미만일 가능성을 판단하면 폭력적 묘사, 위험 행위 조장, 성적 또는 폭력적 역할극, 자해 묘사, 극단적 미적 기준 등 민감한 주제의 콘텐츠 접근이 제한된다. 오픈AI는 이러한 조치가 아동 발달 과학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잘못 분류된 사용자는 셀카 기반 신원 확인 서비스인 ‘페르소나(Persona)’를 통해 본인 연령을 인증하고 접근 권한을 복원할 수 있다. 보호 장치 적용 여부는 설정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오픈AI는 안전장치 우회를 방지하기 위해 모델을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유럽연합 지역에는 향후 몇 주 내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부모는 자녀 보호 기능을 통해 이용 제한 시간 설정, 메모리나 모델 학습 제어, 스트레스 징후 알림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오픈AI는 미국심리학회(APA), 커넥트세이프리(ConnectSafely) 등과 협력해 청소년 안전 관련 논의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