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AFC U23] '한일전 패배' 이민성 감독 "상대 골키퍼 선방보다 우리가 못찼다"

더팩트
원문보기

20일 2026 AFC U23 아시안컵 4강전 한국 이민성 감독
일본에 0-1 패배 후 기자회견 소감..."다가올 3~4위전 공수밸런스 초점"


한국 23세 이하 대표팀의 이민성 감독은 20일 일본과 2026 AFC U23 아시안컵 4강전에서 0-1로 패한 뒤 기자회견에서 골 결정력 부족을 결정적 패인으로 분석했다./제다=KFA

한국 23세 이하 대표팀의 이민성 감독은 20일 일본과 2026 AFC U23 아시안컵 4강전에서 0-1로 패한 뒤 기자회견에서 골 결정력 부족을 결정적 패인으로 분석했다./제다=KFA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상대 골키퍼가 잘 막은 것보다 우리가 슈팅을 잘 차지 못했다."

한국의 23세 이하(U23) 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이민성 감독은 20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사우디 아라비아 제다의 킹 압둘라 스포츠 시티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준결승에서 일본에 0-1로 패한 뒤 기자회견에서 골 결정력 부족과 공수 밸런스가 무너진 것을 아쉬워했다.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에 나선 이민성 감독은 "상대 골키퍼가 잘 막은 것보다 우리가 슈팅을 잘 차지 못했다. 경기를 총평하자면 전반전에 조금 더 앞선에서 압박을 시도하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졌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후반전에 적절하게 대응했지만 축구는 득점해야 이길 수 있는 스포츠다.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일본의 강한 전방 압박에 고전한 한국은 전반 36분 코너킥 상황에서 고이즈미 가이토에게 선제골을 내준 뒤 후반 라인을 끌어올리며 적극적인 공격을 펼쳤으나 골을 기록하지 못하고 0-1로 아쉽게 패했다. 일본 골키퍼 아라키 루이의 두 차례 슈퍼 세이브에 막혀 전반 25분 김용학에 헤더 슛과 후반 17분 강성진의 발리슛이 득점과 연결되지 못했다.

한국 23세이하 대표팀의 김용학(오른쪽)이 20일 사우디 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일본과 2026 AFC U23 아시안컵 4강전에서 볼을 다투고 있다./제다=KFA

한국 23세이하 대표팀의 김용학(오른쪽)이 20일 사우디 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일본과 2026 AFC U23 아시안컵 4강전에서 볼을 다투고 있다./제다=KFA



하프타임 이후 변화에 대해서 이민성 감독은 "전반전에는 수비적으로 방어하는 위치에서 주로 경기가 진행됐다. 후반전에는 그 점을 바꾸고자 전방 압박을 시도한 것이 주요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조별리그 이란과의 1차전(0-0 무), 우즈베키스탄과의 2차전(0-2 패), 그리고 이날 일본전까지 총 3경기에서 무득점을 기록했다.

이 점에 대해 다가올 3~4위전에서는 공격과 수비 어느 쪽에 비중을 둘 것이냐고 묻자 이민성 감독은 "반드시 고쳐야 하는 것들이다. 공격과 수비 어느 한 쪽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밸런스를 맞추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한국은 오는 24일 오전 0시 같은 장소에서 김상식 감독이 지휘하는 베트남과 3~4위전을 펼친다. '김상식 매직'을 앞세워 이번 대회 최대 돌풍을 일으킨 베트남은 한일전에 이어 벌어진 중국과 준결승전에서 0-3으로 완패했다. 이로써 이번 대회 결승전은 2회 연속 우승이자 통산 3회 우승을 벼르는 일본과 중국의 대결로 압축됐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