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재준 수원시장, 중국 주하이시에 반도체·바이오 기업 연계 협력 제안

전자신문
원문보기
이재준 수원시장(왼쪽)이 19일 중국 주하이시를 방문해 우저통 시장에게 우호결연 20주년 감사패를 전달 받고 기념촬영 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왼쪽)이 19일 중국 주하이시를 방문해 우저통 시장에게 우호결연 20주년 감사패를 전달 받고 기념촬영 했다.


경기 수원특례시가 국제우호도시인 중국 주하이시와 협력 범위를 기업 교류 중심으로 확대한다.

수원시는 우호결연 20주년을 맞아 이재준 시장이 지난 18~20일 주하이시를 방문해 우저통 주하이시장과 만나 수원·주하이 기업 간 교류와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고 21일 밝혔다.

수원시 대표단은 지난 19일 주하이 경제특구 내 국가급 고신기술산업개발구를 시찰한 뒤 같은 날 저녁 우 시장과 면담을 갖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고신기술산업개발구는 1992년 중국 국무원 승인을 받은 국가급 하이테크 산업단지로, 항공우주·연구개발 기능이 집적된 복합형 개발구다. 총면적은 420.75㎢이며 기업 유치와 행정 서비스를 수행한다. 2024년 기준 공업 총생산액은 12조8000억원에 달한다.

수원시 대표단은 개발구 현황 설명을 청취한 뒤 젠판 바이오테크놀로지와 킹소프트 등 바이오·의료, 소프트웨어·정보기술(IT) 분야 기업 2곳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기업 관계자들과 환담하며 교류 의지를 확인했다.

면담에서 양측은 반도체·바이오·인공지능(AI)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주하이시는 반도체·스마트가전·정보통신 등 7대 산업을 중점 육성하고 있으며, 특히 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수원시는 대학·기업 연계를 포함한 실질적 협력 확대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 이 시장과 시 대표단은 지난 20일 주하이시 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회 위 쓰 하오 부위원장이 주관한 만찬에 참석해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다. 위 부위원장은 2025년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에 수원을 방문한 바 있다.

수원시와 주하이시는 2006년 8월 우호결연을 체결한 이후 문화·행사 교류를 지속해 왔다. 시는 매년 수원화성문화제에 주하이시 대표단을 초청하고 있으며, 주하이시는 중국항공우주박람회 등 국제행사에 수원시를 초대하고 있다. 지난해 열린 제62회 수원화성문화제에도 주하이시 대표단이 참가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과 주하이는 오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반자 관계”라며 “문화 교류를 넘어 대학과 기업까지 협력 범위를 넓혀 첨단연구·과학도시로 함께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