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美 트럼프, '가자 평화위원회'에 한국도 초청…정부 "검토 중"

머니투데이 정한결기자
원문보기
[the300]

(샤름엘셰이크 로이터=뉴스1) 류정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3일(현지시간) 이집트 샤름엘셰이크에서 가자지구 평화 협정에 서명한 뒤 연설하고 있다. 2025.10.13.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샤름엘셰이크 로이터=뉴스1) 류정민 특파원

(샤름엘셰이크 로이터=뉴스1) 류정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3일(현지시간) 이집트 샤름엘셰이크에서 가자지구 평화 협정에 서명한 뒤 연설하고 있다. 2025.10.13.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샤름엘셰이크 로이터=뉴스1) 류정민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이 추진 중인 '가자지구 평화위원회'에 한국도 참여하라며 초청장을 보냈다.

외교부는 20일 미국으로부터 평화위원회 초청을 받아 참여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초대받은 협의체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어떤 국가가 참여할지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자지구 평화구상 2단계의 일환으로 평화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다. 활동 범위가 가자지구뿐만 아니라 국제 분쟁지역으로 확대되고,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트럼프식 유엔'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헌장 초안에는 트럼프 행정부가 회원국 상임이사국 자릿값으로 10억달러를 요구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지금까지 한국을 포함해 약 60개국이 초청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캐나나·호주 등 미국의 동맹국들은 즉답을 피하며 거리를 두고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상 참여 거부 의사를 밝힌 프랑스에 "와인과 샴페인에 200% 관세를 부과하면 평화위에 참여할 것"이라며 압박에 나선 상황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에 초청받았는데 하루 이틀 내 결정될 사안이 아니다"라며 "시간을 두고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한결 기자 hanj@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