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 시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전년도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스탠리컵 우승팀은 플로리다 팬서스 축하행하를 열고 연설하고 있다. 2026.01.16. |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설립하는 가자지구 평화위원회에 한국도 초청된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는 20일 최근 미국 측으로부터 평화위원회 참여 제안을 받았으며 이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시간을 갖고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위원회 성격, 어떤 국가가 참여할 지 등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듯하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평화계획 2단계 시행을 위한 평화위원회 창설을 추진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초대 의장직을 맡으며, 한국을 포함해 유럽연합(EU), 프랑스, 독일, 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 이스라엘 등 60여개국이 초청장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에 따르면 회원국 임기는 3년이며 10억달러를 내면 영구 회원국 자격을 얻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평화위원회 멤버 예상국에 보낸 헌장에서 가자나 평화안을 지지한 유엔이 거명되지 않고 여러 정부가 회원국으로 합류하는 '재빠르고 효율적인 국제 평화구축 기구'로 규정되고 있다며 유엔을 대체하는 세계 분쟁 해결의 새 세계 기구가 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보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