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작년 청산 모태자펀드, 평균 IRR 7.5%…3개 중 1개 10% 넘어

머니투데이 고석용기자
원문보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태펀드 2025년 운용 성과/그래픽=윤선정

모태펀드 2025년 운용 성과/그래픽=윤선정

지난해 청산된 모태펀드 자펀드들의 평균 내부수익률(IRR)이 7.5%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 실패 지원이 주목적인 문화·영화·엔젤 펀드를 제외한 IRR은 9.3%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모태펀드 1조6000억원을 출자해 이같은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20일 한성숙 장관 주재로 '2026년 모태펀드 출자전략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운용성과 및 올해 출자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출자전략위원회는 모태펀드의 운용 과정에서 업계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기구다. 시장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2024년 출범했다.

중기부는 지난해 모태펀드가 34개 자펀드를 청산해 수익 배수 1.5배를 거뒀다고 밝혔다. IRR 환산 시 7.5%다. 전체 청산펀드의 70%(24개)가 수익 실현에 성공했고, 상위 30%(11개) 펀드는 1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했다.

지난해 IRR 7.5%는 역대 모태펀드 평균 IRR(8.0%)보다는 저조한 실적이다. 다만 중기부는 모태펀드가 시장실패 지원에 방점을 찍은 문화·영화·엔젤 펀드가 다수 청산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분야를 제외한 수익률은 9.3%였다. 특히 지방 분야 청산 펀드의 수익률은 9.7%로 평균보다 높았다.


중기부, 올해 모태펀드 1.6조 출자…지역투자 의무비율 신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뉴시스 /사진=고범준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뉴시스 /사진=고범준


이를 기반으로 중기부는 올해 중기부 소관 모태펀드 출자규모를 1조6000억원으로 확정했다. 올해 예산 8200억원에 회수 재원을 더해 지난해(1조3000억원)보다 3000억원 늘렸다. 이를 토대로 조성할 자펀드 목표는 3조6000억원으로, 벤처캐피탈(VC)들의 출자자 모집 어려움 등을 감안해 지난해보다 3000억원만 늘렸다.

특히 올해부터는 자펀드들에 지역투자 의무를 강화한다. 글로벌 펀드, LP(출자자) 플랫폼 펀드, 차세대 유니콘 육성 프로젝트 등 일부 출자 분야를 제외하고는 20%의 지역투자 의무비율을 부여하겠단 설명이다. 자펀드 선정 과정에서 이보다 높은 비율을 제안한 운용사에는 가점도 부여할 계획이다.


그밖에 초기 투자 실적에 따른 관리보수 우대를 확대해 초기 투자 활성화를 지원하고, 구주 매입의 주목적 투자 인정 특례(최대 20%)도 2030년까지 제공하기로 했다.

지역의 대학·기업·은행·공공기관 등이 주도하는 '지역성장펀드(모펀드)'는 향후 5년간 총 2조원 규모로 조성한다. 5년 내 비수도권 14개 시도에 최소 1개 이상 모펀드를 조성한단 설명이다. 이를 통해 지역성장펀드 자펀드는 총 3조5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기로 했다.

한편 중기부는 앞으로 '모태펀드 공시제도'를 도입해 운영 현황 및 성과를 공개하기로 했다. 모태펀드 출자·결성·투자·회수 등 운용 전반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청산 수익률, 투자기업 우수사례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모태펀드 운용 신뢰도를 높이고, 벤처투자 시장의 인식을 개선해 민간자금 유입을 촉진한다는 취지다.


한성숙 장관은 "지난 20년간 모태펀드는 국내 벤처투자 시장 규모를 전세계 5위권으로 성장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며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모태펀드의 규모와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연 40조원 규모 벤처투자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