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경찰,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방조' 김현지·정청래 수사도 본격화

더팩트
원문보기

시민단체 대표 고발인 조사
"탄원서에도 묵인, 방조"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20일 오후 김 의원과 김 실장, 정 대표 등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 김한메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남용희 기자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20일 오후 김 의원과 김 실장, 정 대표 등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 김한메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윤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병기 의원의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 의원의 공천헌금 의혹을 방조한 혐의로 고발당한 김현지 청와대 부속실장과 정청래 민주당 대표 수사에도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20일 오후 김 의원과 김 실장, 정 대표 등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 김한메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김 대표는 "김 의원은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자신이 연루된 비리를 무마, 셀프 면죄부를 주면서 민주당 공천 관리 업무를 방해했다"며 "김 실장과 정 대표는 탄원서가 당에 제출됐는데도 김 의원이 3선이 되는 내내 이를 묵인하고 방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의원들은 처벌을 각오하고 제보했다. 근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겨 완전히 공정성이 훼손됐다"며 "뇌물 자체도 범죄지만, 방관하고 덮은 것 역시 경찰에서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전 동작구의원 A 씨와 B 씨에게 각각 1000만원과 2000만원 등 총 3000만원을 전달받고 돌려준 혐의를 받고 있다.

A 씨와 B 씨는 지난 2023년 12월 돈을 전달한 게 공천받기 위한 대가성이었다는 취지로 작성한 탄원서를 이수진 전 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했다. 이후 탄원서는 이재명 당대표 시절 보좌관이었던 김 실장에게 전달됐지만 다른 조치로 이어지진 않았다.


해당 탄원서는 김 의원 보좌관을 통해 지난해 11월 서울 동작경찰서에 제출됐다. 다만 경찰은 두달이 지난 뒤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늑장 수사 의혹이 제기됐다. 동작서는 김 의원 배우자 이모 씨가 동작구의회 업무추진비를 사적 유용한 혐의 사건 수사를 무마했단 의혹도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 8일과 9일 A와 B 씨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경찰에서 금품 전달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14일엔 김 의원의 자택, 의원실 등 6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같은날 김 의원과 배우자 이 씨, 이 의원, A와 B씨를 출국금지했다.

경찰은 배우자 이 씨의 동작구의회 업무추진비 유용과 차남의 숭실대학교 편입 특혜, 동작서 수사 무마 등 각종 의혹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날엔 동작구의회와 조모 전 동작구의원 주거지 등 3곳을 압수수색했으며, 업무추진비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파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차남의 숭실대 편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최근 중소기업 대표 A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뇌물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입건했다. 앞서 김 의원 보좌관들은 김 의원 차남이 숭실대 계약학과 편입 요건을 맞추기 위해 한 중소기업에서 재직한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했다.

전날 기준 김 의원 관련 고발은 총 29건, 13개 의혹이다. 경찰은 김 의원 관련 피의자와 참고인 등을 포함해 총 34명을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 김 의원을 불러 조사하겠단 방침이다.

bsom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