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오픈AI “하반기에 하드웨어 기기 출시”…스마트 안경 가능성

동아일보 최지원 기자
원문보기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공동취재) 2025.10.01.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공동취재) 2025.10.01.


오픈AI가 사업을 다각화하며 본격적인 수익화에 시동을 걸고 있다.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의 유료화 외에도 광고 사업을 확대하며 올해 오픈AI의 매출이 200억 달러(약 29조50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오픈AI는 하드웨어 기기도 출시할 예정이다.

19일(현지 시각) 사라 프리어 오픈AI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자사 블로그 게시글에 회사의 연간 매출이 2024년 60억 달러(약 8조 8500억 원)에서 2025년 2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담은 글을 게시했다. 프리어 CFO는 “주간활성사용자수(WAU)와 일일활성사용자수(DAU) 수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며 “플랫폼 활용의 증가는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매출은 차세대 컴퓨팅 및 혁신에 투자되는 선순환 구조가 계속된다”고 언급했다.

오픈AI는 수익화를 위해 최근에는 하드웨어 기기 개발에도 뛰어들었다. 같은 날 크리스 러헤인 오픈AI 최고대외관계책임자(CGAO)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악시오스 하우스 다보스’ 행사에 참석해 “올해 안에 새 기기에 대한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 하반기(7~12월)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오픈AI가 하드웨어 기기를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어떤 형태일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스마트 안경이나 이어폰, 헤드폰과 같은 형태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오픈AI는 AI 서비스에서도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챗GPT에 광고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용자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스폰서 정보를 제시하는 광고 방식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지원 기자 jwchoi@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