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지역의사양성법 다음달 시행…서울 외 32개 대학에서 선발

연합뉴스TV 최덕재
원문보기
의사가 부족한 지역에서 10년간 의무적으로 복무하는 '지역의사' 양성 법안이 다음달부터 시행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지역의사의 양성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이른바 지역의사양성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안을 다음 달 2일까지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제정 시행령에 따라 지역의사 선발 전형이 적용되는 대학은 서울을 제외하고 의대가 있는 14개 시도의 32개 대학입니다.

이들 대학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이 협의해 정한 비율에 따라 지역의사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해야 합니다.

지역의사선발전형 결과에 따라 충원하지 못한 인원이 발생한 경우 해당 의대 입학정원의 1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다다음 연도 입학 전형에 한해 반영할 수 있습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사선발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에게 등록금과 교재비, 기숙사비, 생활비 등을 지원해야 합니다.


휴학하거나 유급, 정학 및 징계를 받았을 경우에는 비용 지원이 끊깁니다.

복지부 장관은 지역의사가 의사 면허 자격 정지를 3회 이상 받거나 의무복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의사 면허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복무형 지역의사들은 의무 복무 지역이 정해져 있으나 일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 없는 등의 경우에는 복무 지역을 따로 지정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부 장관은 지역의사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보건의료 및 의료인력 양성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법인이나 국립대병원 등에 중앙·권역별 지역의사지원센터를 위탁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지역의사의 양성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대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5.12.2 nowwego@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지역의사의 양성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대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5.12.2 nowwego@yna.co.kr



#지역의사 #의료공백 #복지부 #의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덕재(DJY@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테러 피습사건
    대통령 테러 피습사건
  2. 2권상우 만취 방송 사과
    권상우 만취 방송 사과
  3. 3임성근 음주운전 횟수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횟수 논란
  4. 4전진우 옥스퍼드 이적
    전진우 옥스퍼드 이적
  5. 5이민정 이병헌
    이민정 이병헌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