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국가별·지역별 동향 설명회 연다

뉴시스 윤난슬
원문보기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 동남아연구소는 (사)한국동남아학회, 부산외국어대학교 아세안연구원과 함께 오는 22∼23일 이틀간 ‘제8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를 실시간 웨비나 방식으로 연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전북대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 동남아연구소는 (사)한국동남아학회, 부산외국어대학교 아세안연구원과 함께 오는 22∼23일 이틀간 ‘제8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를 실시간 웨비나 방식으로 연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전북대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 동남아연구소는 (사)한국동남아학회, 부산외국어대학교 아세안연구원과 함께 오는 22∼23일 이틀간 ‘제8회 동남아 지역 동향 설명회’를 실시간 웨비나 방식으로 연다고 20일 밝혔다.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는 (사)한국동남아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동남아시아연구'의 연례 특집호 필진이 참여해 지난 한 해 동안 동남아 각국에서 나타난 정치·경제·사회 전반의 주요 이슈를 종합적으로 정리·공유하는 학술행사다. 정치와 경제, 대외관계는 물론 사회·문화적 변화까지 폭넓게 다뤄 온 것이 특징이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이번 설명회에서는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동티모르와 아세안 전체를 대상으로 한 '2025년 국가별·지역별 동향 분석'이 이틀간 이어진다.

첫날인 22일에는 베트남의 규율과 자율 전략, 캄보디아의 권력 승계 이후 위기 관리, 미얀마의 상시적 위기와 선거 국면, 태국의 정치적 불안정, 아세안 지역 통합의 불균형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다음 날에는 말레이시아 안와르 통합정부 평가, 인도네시아의 정치·사회 안정성, 싱가포르의 정치·경제 전략, 필리핀 중간선거, 동티모르의 아세안 가입 문제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설명회 종료 후에는 웨비나 녹화 영상을 편집해 유튜브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동남아 주요국 동향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ZOOM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가 링크가 제공된다. 참가 신청은 전용 온라인 링크를 통해 가능하고, 회의실 접속 정보는 행사 하루 전 이메일로 안내된다.

전제성 전북대 동남아연구소장은 "동남아 각국의 정치·사회적 변화가 한국 사회와도 밀접하게 연결되는 만큼, 이번 설명회가 학계는 물론 일반 대중에게도 의미 있는 정보 공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2. 2BTS 광화문 컴백
    BTS 광화문 컴백
  3. 3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4. 4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5. 5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