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쉬었음' 청년 중 45만명, 취업 원하지 않는다…6년새 16만명↑

연합뉴스 신호경
원문보기
청년 학력 낮고 미취업 기간 길수록 '쉬었음' 확률↑
한은 "쉬었음 청년, 3.1천만원 연봉 중기 취업 희망…눈높이 높지 않아"
'쉬었음' 청년 중 45만명, 취업 원하지 않는다…6년새 16만명↑(서울=연합뉴스) 이동해 기자 2025.10.20 eastsea@yna.co.kr

'쉬었음' 청년 중 45만명, 취업 원하지 않는다…6년새 16만명↑
(서울=연합뉴스) 이동해 기자 2025.10.20 eastsea@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최근 청년들 가운데 '쉬었음' 상태의 비중이 늘어날 뿐 아니라, 아예 취업 자체를 원하지 않는 젊은이도 급증하고 있다.

청년층의 노동시장 영구 이탈을 막기 위해 특히 초급대학(이하 초대) 졸업 이하 청년 대상의 취업 유인책이 절실하다는 게 한국은행의 조언이다.

쉬었음 청년 취업 희망별 추이[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쉬었음 청년 취업 희망별 추이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은이 20일 공개한 '쉬었음 청년층의 특징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 청년층(20∼34세) 비경제활동인구 중 '쉬었음' 상태의 비중은 2019년 14.6%에서 2025년 22.3%로 뛰었다.

'쉬었음'은 가사·육아·질병 등 특별한 사유 없이 취업 준비나 교육과정 참여 등의 활동을 하지 않은 채 쉬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쉬었음' 청년층 가운데 아예 일자리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 인원도 2019년 28만7천명에서 지난해 45만명으로 6년 새 16만3천명이나 늘었다.

한은은 "향후 노동시장에 재진입할 가능성이 적은 청년들이 갈수록 증가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초대졸 이하 청년 미취업 유형별 이행확률[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초대졸 이하 청년 미취업 유형별 이행확률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쉬었음' 청년의 학력 구성을 보면, 초대졸 이하의 비중이 2019∼2025년 평균 59.3%에 이르렀다. 초대졸 이하 청년층 내 '쉬었음' 비중은 지난해 기준 8.6%로, 4년제 대학 이상 청년층 중 '쉬었음' 비중(4.9%)을 크게 웃돌았다.

젊은이들이 '쉬었음' 상태에 놓일 확률을 요인별로 한은이 분석한 결과에서도, 초대졸 이하는 4년제 대졸 이상보다 6.3%포인트(p)나 더 높았다.

아울러 미취업 기간이 1년 늘어날수록 '쉬었음' 상태에 있을 확률은 4.0%p씩 상승했다.


미취업 기간 1년 증가에 따른 쉬었음 확률 변화[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취업 기간 1년 증가에 따른 쉬었음 확률 변화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쉬고 있는 청년들의 일자리 눈높이가 지나치게 높다는 일반적 통념도 사실이 아니라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한은은 "쉬었음 청년층의 평균 유보임금(노동을 공급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기대하는 임금)은 3천100만원으로, 다른 미취업 청년들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쉬었음 청년들은 일하고 싶은 기업 유형으로 중소기업을 가장 많이 꼽았는데,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가장 선호한 다른 미취업 청년들보다 오히려 눈높이가 낮았다"고 전했다.

한은은 "이번 분석 결과는 쉬었음 청년층 증가의 대책을 설계할 때 초대졸 이하 청년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노동시장을 이탈한 초대졸 이하 청년층이 노동시장으로 다시 진입할 수 있도록 유인책을 마련하고, 취업 준비 장기화 방지를 위한 정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취업 유형별 평균 유보 임금[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취업 유형별 평균 유보 임금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hk999@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2. 2BTS 광화문 컴백
    BTS 광화문 컴백
  3. 3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4. 4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5. 5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