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ICT 시사용어] 인피니밴드(Infiniband)

전자신문
원문보기
인피니밴드 로고

인피니밴드 로고

인피니밴드(InfiniBand)는 고성능 컴퓨팅(HPC), 데이터 센터, 안공지능(AI) 환경 등에서 서버와 스토리지 간의 초고속, 저지연 데이터 통신을 위한 스위치 방식의 네트워킹 기술이다.

나노초(10억 분의 1초) 단위의 극히 짧은 지연시간 제공이 가능해 대규모 병렬 처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채널당 25GBit/s의 데이터 전송능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4개의 레인(채널)을 하나의 케이블로 수용할 경우 4배의 대역폭을 내는 고속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한다.

초저지연 성능과 높은 대역폭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RDMA'라는 통신 방식을 쓴다. 이는 상대편 컴퓨터의 메모리에 직접 읽고 쓰고 가능한 설계에서 출발한다.

인피니밴드는 이같은 성능을 바탕으로 그래픽처리장치(GPU) 서버 간 대용량 데이터 전송, 스토리지 효율성 증대에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된다. 순간의 거래 지연 시간에 거대한 금액이 오가는 극도로 짧은 지연시간을 요구하는 주식·금융 거래 등에도 활용된다.

다만, 인피니밴드는 제공사별로 스위치와 케이블 등의 규격의 통일성에 대한 보장이 없다는 점은 약점으로 손꼽힌다. 스위치와 케이블, 어댑터 등을 제조사가 패키지로 판매한다.

엔비디아와 오라클 등이 인피니밴드 스위치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유선 연결인 이더넷 기술 진영은 인피니밴드에 대항해 울트라이더넷 연합을 결성해 국제표준화를 추진하며 경쟁하고 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음주운전 임성근
    음주운전 임성근
  2. 2트럼프 관세 압박
    트럼프 관세 압박
  3. 3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
    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
  4. 4이혜훈 청문회
    이혜훈 청문회
  5. 5신용해 구속영장 반려
    신용해 구속영장 반려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