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소방청, '가상 재난 시물레이션' 팀 단위 전술훈련 시행

뉴스1 한지명 기자
원문보기
훈련영상 표출방식.(소방청 제공)

훈련영상 표출방식.(소방청 제공)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소방청은 이달부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실제 재난 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훈련할 수 있는 '가상재난 시뮬레이션 팀 단위 모의전술훈련'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기존의 도상 훈련 방식에서 벗어나 4차 산업 기술인 가상현실(VR) 및 시뮬레이션을 접목한 몰입형 교육훈련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 대형 재난 경험이 부족한 현장 대원들에게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반복 숙달 훈련을 통해 현장 대응력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훈련에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영상은 지방소방학교 지휘역량강화센터(ICTC)의 우수 교관과 소방청 TF(전담팀)가 지난 1년간 공동 제작했다.

훈련 콘텐츠는 화성 아리셀 공장 화재,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부천 숙박시설 화재 등 최근 발생한 대형 재난 사례를 정밀 분석하여 제작됐다.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공장 등 화재 빈도가 높은 6개 유형을 중심으로 총 10편의 훈련 영상과 매뉴얼(지침서)이 일선 현장에 보급되어 실전 감각을 높인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앞으로도 과학적이고 실감 나는 훈련 콘텐츠(제작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빈틈없는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hj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2. 2안양 최재영 디렉터
    안양 최재영 디렉터
  3. 3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4. 4두산 신인 초청 행사
    두산 신인 초청 행사
  5. 5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