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UBS "다음 기술 패권은 양자 컴퓨팅…선두주자 IBM·MS·구글"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홍진주 기자]

[디지털투데이 홍진주 기자] 스위스 투자은행 UBS가 양자 컴퓨팅이 기술 업종의 다음 장을 정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19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UBS 애널리스트 매들린 젠킨스가 이끄는 11명 규모의 팀은 103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양자 컴퓨팅이 분자 시뮬레이션, 최적화·인공지능(AI), 암호학 등 세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기술주 전반이 이미 고평가 논란에 놓인 상황에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양자 컴퓨팅이 부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어 최근 기술적 진전이 가시화되면서 월스트리트의 관심도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UBS는 실용적 양자 컴퓨팅을 선도할 기업으로 IBM, 알파벳(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를 지목했다. 최근 1년간 IBM, 알파벳, MS는 연구실 수준을 넘어 실제 활용 가능한 양자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반면 아이온큐(IonQ)와 같은 순수 양자 컴퓨팅 기업들은 주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이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UBS는 분석했다.

UBS는 양자 컴퓨팅이 기존 컴퓨터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양자 컴퓨팅이 초미세 입자의 특성을 활용해 기존 시스템 대비 압도적인 연산 능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2030년대 상용화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동일한 연산 성능을 기존 하드웨어로 구현하려면 10²¹개의 GPU가 필요하지만, 양자 시스템은 수천만달러 수준의 비용으로 가능할 것으로 UBS는 추정했다.

큐비트(양자 정보의 기본 단위) 구현 방식에서는 초전도 큐비트와 트랩 이온 큐비트가 현재 가장 앞서 있는 기술로 평가됐다. 알파벳과 IBM은 초전도 큐비트에 집중하고 있으며, MS와 아마존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양자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UBS는 알파벳 산하 구글이 양자 소프트웨어 및 오류 수정 기술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024년 12월 공개된 구글의 '윌로우(Willow)' 칩은 큐비트 수가 늘어날수록 오류를 줄이는 데 성공했으며, 기존 슈퍼컴퓨터로는 약 10해년이 걸리는 표준 벤치마크 작업을 5분 이내에 처리했다.


MS와 아마존은 보다 유연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MS는 아이온큐 등 소형 하드웨어 업체와 협력하는 동시에, 성공 시 더 빠르고 안정적인 큐비트를 제공할 수 있는 위상학적 설계를 자체 연구 중이다. UBS는 이 설계가 성공할 경우 더 빠르고 안정적인 큐비트를 제공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아마존 역시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양자 컴퓨팅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투자 의견과 관련해 UBS는 MS, 아마존, IBM을 '매수', 알파벳은 '중립'으로 평가했다.

한편 아이온큐, 디웨이브퀀텀(D-Wave Quantum), 리게티 컴퓨팅(Rigetti Computing) 등 양자 컴퓨팅에 특화된 상장 기업들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아이온큐는 시가총액 170억달러 이상으로 가장 규모가 크지만, 최근 12개월간 주가가 72% 상승한 뒤 10월 중순 이후 34% 하락했다. 팩트셋(FactSet) 기준 아이온큐의 수정된 베타값은 2.37로, 시장 대비 두 배 이상의 변동성을 나타낸다.

UBS는 이러한 흐름이 양자 컴퓨팅이 막 성장 초입에 들어선 시장임을 보여주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소수의 기술 선도 기업이 주도권을 쥘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음주운전 임성근 전참시
    음주운전 임성근 전참시
  2. 2트럼프 그린란드 소유권
    트럼프 그린란드 소유권
  3. 3정호영 흑백요리사 최강록
    정호영 흑백요리사 최강록
  4. 4공천 헌금 의혹
    공천 헌금 의혹
  5. 5손나은 호텔 도깨비
    손나은 호텔 도깨비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