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국금융신문 언론사 이미지

"지금 팔고 오면 양도세 0원"… '서학개미' 국내 복귀에 파격 면제

한국금융신문 김희일
원문보기
RIA 계좌 신설, 1분기 내 매도 시 (5천만원 한도) 양도세 100% 감면

'국민성장펀드' 연 최대 1,800만원 소득공제… 역대급 세제 지원
재정경제부는 외환시장 안정과 국내 증시 활성화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및 농어촌특별세법 개정안’을 마련해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한다고 밝혔다. 사진=재정경제부

재정경제부는 외환시장 안정과 국내 증시 활성화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및 농어촌특별세법 개정안’을 마련해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한다고 밝혔다. 사진=재정경제부



[한국금융신문 김희일 기자] 정부가 해외 주식에 쏠린 자금을 국내 자본시장으로 되돌리기 위한 파격적인 세제 지원책을 내놨다. 해외 주식을 팔고 국내 증시에 재투자하는 개인투자자에게 양도소득세를 최대 100%까지 면제해주는 것이 골자다.

20일 재정경제부는 외환시장 안정과 국내 증시 활성화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및 농어촌특별세법 개정안’을 마련해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한다고 밝혔다.

서학개미 ‘국내 복귀’하면 양도세 감면

이번 대책의 핵심은 ‘국내시장 복귀계좌(RIA·Reshoring Investment Account)’의 도입이다. 지난달 23일 기준 해외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가 이 계좌를 통해서 주식을 매도하고 국내 시장에 투자시 양도세 감면 혜택을 준다.

혜택은 ‘속도전’에 비례한다. 1인당 매도금액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3월 31일까지 매도 시 100% ▲6월 30일까지 80% ▲연말까지는50%의 양도소득세를 공제해준다. 사실상 1분기 내에 국내로 회군하는 투자자는 해외 주식 양도세를 한 푼도 내지 않아도 되는 셈이다.

다만, 꼼수 투자를 막는 장치도 마련됐다. 국내시장 복귀계좌(RIA)에서 주식을 파는 동시에 일반 계좌에서 해외 주식을 새로 사들일 경우, 그 비율만큼 공제율이 차감된다.

‘국민성장펀드’ 투자 시 연간 1,800만 원 소득공제

국내 자본시장의 체력을 키우기 위한 ‘국민성장펀드’ 혜택도 강력하다. 올해 6~7월 출시 예정인 이 펀드에 3년 이상 투자시 파격적인 소득공제와 분리과세 혜택을 준다.


소득공제: 3,000만 원 이하 투자시 40% 공제 등 구간별 차등 적용 (최대 1,800만 원 공제)

분리과세: 5년간 펀드 배당소득에 대해 9% 저율 분리과세 적용

한도: 납입금 2억 원까지

이 펀드는 첨단전략산업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공모 펀드다. 2030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단, 3년 이내 환매 시 감면받은 세액은 추징된다.

외환 안정 · 기업 환류까지… "자본시장 선순환 방책"

정부는 개인은 물론 기업의 자금 유입도 유도한다. 국내 모기업이 해외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금에 대한 익금불산입률(비과세 비율)을 현행 95%에서 100%로 상향해 해외 자금의 국내 유입을 독려할 방침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외환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내 자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긴급 처방이다” 며 “첨단 산업 육성을 위한 자금 공급원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2월 국회 통과 후 시행 시기에 맞춰 RIA 전용 계좌 등 관련 금융상품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희일 한국금융신문 기자 heuyil@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2. 2BTS 광화문 컴백
    BTS 광화문 컴백
  3. 3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4. 4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5. 5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한국금융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