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李 대통령 "해외진출기업, 저임금 의존해 노동탄압 점검해야"

서울경제 송종호 기자,전희윤 기자
원문보기
국무회의서 "국격에 관한 문제"지적
"일부 욕망 탓에 국가적 손실 안돼"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해외 진출한 한국 기업의 노동탄압이나 인권침해 사례가 있는지 점검하라"고 관련부처에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국격에 관한 문제”라며 “우리 기업이 해외에 진출해서 특히 제조업이 제3세계에 진출해저임금에 의존한 사업을 할 경우 노동탄압을 하거나 인권 침해가 있는 경우가 있는지 챙겨달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외국 기업들이 국내에 들어와서 우리도 한 때 (노동탄압)경험을 했는데 혹시 우리 기업이 하는 것은 아닌지 챙겨보라”며 “얼마 전에 동남아시아, 캄보디아 등에 부당 노동 해고로 복직 판결 받았는데 지키지 않아 시끄러운 것을 (보도한)기사를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우리 기업은 아니고 개인이 한 일로 인수하기 이전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인수 이전이더라고 해도 회사를 인수했으면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를 원망할 것”이라며 “국가적 위신에 관한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가해 행위, 폭행, 부당행위 가끔 문제되고 시간이 지나긴 했는데 우리 국민들이 외국 공항갔다가 얻어맞고 강제 송환 당할 일이 있다"며 “한참 전의 일이긴 하지만 대한민국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시기인데 구성원 일부의 욕망 때문에 국가적 손실 발생하지 않게 각 부처에서 잘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송종호 기자 joist1894@sedaily.com전희윤 기자 heeyou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2. 2BTS 광화문 컴백
    BTS 광화문 컴백
  3. 3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4. 4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5. 5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