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카카오, 언어모델 '카나나-2' 4종 추가 공개···"에이전틱 AI 구현 최적화"

서울경제 양지혜 기자
원문보기
기본·지시 이행·추론 특화·중간 학습 모델 공개
지난해 12월 카나나-2 공개 후 한 달 만 업데이트


카카오(035720)가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한 차세대 인공지능(AI) 언어모델 ‘카나나-2’를 업데이트하고, 4종의 모델을 오픈소스로 추가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는 카나나-2 공개 한 달 만에 성능을 크게 업데이트한 4종의 모델을 오픈소스로 추가 공개했다. 카카오가 이날 허깅페이스에 추가 공개한 모델은 △기본 모델 △지시 이행 모델 △추론 특화 모델 △중간 학습(미드 트레이닝) 모델 총 4종이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12월 에이전틱 AI 구현에 최적화된 카나나-2를 오픈소스로 공개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한 4종의 모델은 고효율과 저비용의 성능 혁신은 물론 실질적인 에이전틱 AI의 구현을 위한 도구 호출 능력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엔비디아 A100 수준의 범용 그래픽 처리 장치(GPU)에서도 원활하게 구동되도록 최적화해 중소기업과 학계 연구자들도 비용 부담없이 고성능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높였다.

카카오는 카나나-2의 핵심을 ‘전문가 혼합(MoE)’ 아키텍처라고 강조했다. 전체 파라미터는 320억 개 규모로 거대 모델의 높은 지능을 유지하면서도, 실제 추론 시에는 상황에 맞는 30억 개의 파라미터만 활성화해 연산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설명이다. 또한 MoE 모델의 학습에 필수적인 여러 커널을 직접 개발해 성능 손실 없이 학습 속도는 높이고, 메모리 사용량은 획기적으로 낮추는 성과도 거뒀다.

카카오는 이번 카나나-2에서 데이터 학습 단계도 고도화했다. 사전 학습과 사후 학습 사이에 ‘중간 학습’ 단계를 신설하고, AI 모델이 새로운 정보를 배울 때 기존 지식을 잊는 치명적 망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복’ 기법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추론 능력을 추가하면서도 기존 한국어 구사와 일반 상식 능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 카카오의 설명이다.

카카오는 카나나-2 모델의 또 다른 차별점으로 실질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한 에이전트 AI 구현에 특화됐다고 강조했다. 고품질 멀티턴 도구 호출 데이터를 집중 학습시켜 지시 이행과 도구 호출 능력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복잡한 사용자 지시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도구를 스스로 선택 및 호출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성능 평가에서 동급 경쟁 모델인 ‘큐원-30B-A3B-Instruct-2507’ 대비 △지시 이행 정확도 △멀티턴 도구 호출 성능 △한국어 능력 등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현재 MoE 구조를 기반으로 거대 스케일의 수 천억 개의 파라미터 모델 ‘카나나-2-155b-a17b’의 개발을 위한 학습을 진행 중이다. 카나나-2-155b-a17b는 중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지푸 AI의 ‘GLM-4.5-Air-Base’ 모델 대비 40% 수준의 데이터로 학습했음에도 모델의 일반 지능(MMLU) 등 주요 벤치마크 성능 지표에서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카카오는 이 밖에도 기존 거대언어모델(LLM) 학습의 표준인 32비트나 16비트를 대신해, 최신 호퍼 GPU의 차세대 고효율 포맷인 8비트 방식을 도입해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김병학 카카오 카나나 성과리더는 “새로워진 카나나-2는 ‘어떻게 하면 고가의 인프라 없이도 실용적인 에이전트 AI를 구현할 수 있을까’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라며 “보편적인 인프라 환경에서도 고효율을 내는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함으로써, 국내 AI 연구 개발 생태계 발전과 기업들의 AI 도입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지혜 기자 hoj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2. 2안양 최재영 디렉터
    안양 최재영 디렉터
  3. 3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4. 4두산 신인 초청 행사
    두산 신인 초청 행사
  5. 5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