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프렌들리AI, 독파모 1차 평가 1위 'K-엑사원' 모델 API 무료 제공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황치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 추론(Inference) 플랫폼 기업 프렌들리AI는 LG AI 연구원 컨소시엄이 개발한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K-엑사원(K-EXAONE) 236B'를 28일까지 무료 API 형태로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K-EXAONE은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1차 성능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모델이다. 무료 제공 기간 동안, 개발자들은 '프렌들리 서버리스 API를 통해 별도 GPU 환경 설정이나 복잡한 인프라 구축 없이 API 호출만으로 K-EXAONE을 자사 서비스에 도입하거나 테스트할 수 있다.

이번 모델 API 제공은 특히 큐원3 235B를 사용 중이거나, 오픈AI 등 폐쇄형(Closed) 모델을 활용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K-EXAONE을 비교·전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프렌들리AI는 설명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K-EXAONE 236B는 논리 구조를 처리하는 리즈닝(Reasoning) 성능에서 큐원3 235B를 상회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준다.

두 모델 모두 오픈AI와 호환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큐원3 기반으로 작성된 코드를 그대로 둔 채 엔드포인트 URL만 변경하면 즉시 K-EXAONE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제로 셋업(Zero-Setup)' 전환 환경을 제공한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전병곤 프렌들리AI 대표는 "이번 무료 제공은 K-EXAONE을 개발자들이 직접 활용해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며 "큐원3 등 중국계 모델이나 닫힌 모델에 익숙한 개발자들도 동일한 환경에서 K-EXAONE의 성능을 부담 없이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2. 2BTS 광화문 컴백
    BTS 광화문 컴백
  3. 3트럼프 관세 위협
    트럼프 관세 위협
  4. 4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김연경 올스타전 공로상
  5. 5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