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특징주] 삼성전자·SK하이닉스 약세⋯美 반도체 관세 압박 영향

이투데이
원문보기

글로벌 메모리 슈퍼사이클 국면에서 대규모 설비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장중 약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발 반도체 관세 압박이 겹치며 투자 전략에 대한 불확실성이 부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20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0.54% 내린 14만8500원에 거래 중이며, SK하이닉스도 1.05% 하락한 75만6000원을 나타내고 있다.

두 회사는 인공지능(AI) 수요 확산에 따른 메모리 슈퍼사이클을 맞아 연간 수십조 원대 설비투자를 집행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내 생산을 하지 않는 반도체 기업에 대해 100% 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대미 투자 압박이 한층 커졌다.

관세를 피하기 위해 기존 투자 계획을 수정하거나 추가 투자를 단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미국 현지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미국의 자국 반도체 산업 밀어주기가 노골화되며 국내 기업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평가다.

여기에 최근 대만이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 TSMC의 2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를 고리로 미국과 관세 협상을 타결한 점도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흐름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향한 추가 투자 요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증권가는 미국의 반도체 관세 정책이 글로벌 반도체 투자 지형을 뒤흔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영원 흥국증권 연구원은 “대만과 미국의 관세 협상은 반도체 투자를 관세와 직접 연계한 첫 사례”라며 “미국 내 생산능력 확대 수준에 따라 무관세 적용 범위가 제한되는 구조로 향후 반도체 사이클이 수요·공급뿐 아니라 정책 변수에 크게 좌우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투데이/김범근 기자 (nov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음주운전 임성근
    음주운전 임성근
  2. 2트럼프 관세 압박
    트럼프 관세 압박
  3. 3정호영 흑백요리사 최강록
    정호영 흑백요리사 최강록
  4. 4신용해 구속영장 반려
    신용해 구속영장 반려
  5. 5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
    이재명 대통령 국정 운영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