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국립춘천박물관 <춘박 명품 톺아보기> 프로그램 운영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새롭게 단장한 상설전시실에서 만나는 강원의 문화유산

한송사지보살좌상.  사진|국립춘천박물관

한송사지보살좌상. 사진|국립춘천박물관



[스포츠서울ㅣ춘천=김기원기자]국립춘천박물관(관장 이수경)은 2026년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문화유산 산책 프로그램 <춘박 명품 톺아보기>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개최한다.

새롭게 단장한 상설전시실에서 새롭게 마주하는 강원의 문화유산

국립춘천박물관(이하 춘박)은 2025년 11월 신설한 브랜드 2실 ‘강원의 불교미술, 깨달음을 찾는 길’과 12월 새단장을 마친 브랜드존과 강원의 근세실에 새로운 강원의 문화유산 여러 점을 전시했다.

새로운 강원의 문화유산의 면모를 속속들이 소개하고자 <춘박 명품 톺아보기>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관람객들이 전시실에서 춘박 큐레이터의 설명으로 강원의 문화유산과 새롭게 마주하는 시간을 갖도록 기획했다.

선림원 터 보살상.  사진|국립춘천박물관

선림원 터 보살상. 사진|국립춘천박물관



춘박 명품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시간

2026년 국립춘천박물관 명품 12점을 속속들이 들여다본다. 새롭게 마주하는 불교미술 명품 <선림원 터 보살상>(보물), <삼척 흥전리 절터 정병>(보물), <유점사 종>으로 깨달음의 길을 찾는 방법을 탐색한다. 조선과 근대 도자기인 <분청사기 물고기무늬 병>과 <양구 백자>로 철화기법 분청사기와 양구 백자의 제작 기법 발달 배경을 탐구한다. 강원인이 기증한 <목가구>로 자연환경을 활용한 삶의 지혜를 살펴본다. 또한 브랜드존의 너비 약 6m 곡면 스크린에 상영하는 몰입형 영상 <기억 너머, 금강산을 그리다>의 제작과정을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삼국시대 <신라 금동관>, 통일신라시대 <선림원 터 소탑>, 고려시대 <동해 삼화동 출토 청자>로 각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 양상을 새롭게 조명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품으로 돌아온 문화유산 <한송사 터 보살상>(국보)을 3월에, <제6사단 작전명령 제31호>(1950. 6. 25.)를 6월에 소개해 역경에도 굴하지 않은 이 땅을 지키고 우리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의지와 삼일절과 6.25전쟁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한다.

유점사범종.  사진|국립춘천박물관

유점사범종. 사진|국립춘천박물관



1월 첫 번째 톺아보기 – 유점사 종(브랜드 2실)

1월 톺아보기는 신설된 브랜드 2실의 <유점사 종>이다. ‘몸과 마음 그리고 시간을 깨우다’라는 주제로 유수란 학예연구사가 사악한 기운을 물리치고 두려움을 없애며 사람들을 깨달음으로 이끄는 종의 기능을 설명한다. 그리고 금강산 동쪽에 자리한 사찰 유점사에 불상 53구가 무쇠 종을 타고 떠내려왔다는 신비로운 설화도 들려준다. 이야기의 종들은 사라졌지만, 우리에게 남아있는 조선시대 유점사 종으로 관람객의 몸과 마음 그리고 전설 이후 이어진 오랜 시간을 깨우고자 한다.


참가 신청 방법

프로그램 참가는 무료이고, 당일 현장에서 참여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으로 국립춘천박물관 전시품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지역민이 ‘문화유산과 나와의 연결성’을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acdcok4021@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음주운전 임성근 전참시
    음주운전 임성근 전참시
  2. 2트럼프 그린란드 소유권
    트럼프 그린란드 소유권
  3. 3정호영 흑백요리사 최강록
    정호영 흑백요리사 최강록
  4. 4공천 헌금 의혹
    공천 헌금 의혹
  5. 5손나은 호텔 도깨비
    손나은 호텔 도깨비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