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대형 R&D 착수, 평균 48개월→7개월로 줄인다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과기부, 부처합동 설명회… 예타폐지 후속제도 공개
법 통과땐 1000억 이상 신규사업만 '사전점검' 진행

19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정부 R&D 사업 부처합동 설명회에서 박인규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19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정부 R&D 사업 부처합동 설명회에서 박인규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대형 국가 R&D(연구·개발)사업 진행속도가 대폭 빨라질 전망이다.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적용기준이 기존 50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상향되고 1000억원 이상 사업은 예타 대신 '사전점검' 절차를 거치게 된다. 제도가 시행될 경우 기획부터 착수까지 평균 4년 이상 걸리던 대형 R&D사업이 약 7개월 만에 시작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대전 유성구 KAIST(카이스트) 대강당에서 '2026년 정부연구개발사업 부처합동설명회'를 열고 'R&D 예타폐지 후속제도' 추진방안을 공개했다.

이번 제도의 핵심은 예타 적용기준 상향이다. 지금까지는 500억원 이상 R&D사업에 예타가 적용됐지만 법 개정이 완료되면 기준이 1000억원으로 올라간다. 이에 따라 1000억원 미만 신규 R&D사업은 별도 예타 없이 일반 예산편성 절차를 거쳐 추진된다. 다만 이 제도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지난해 11월 국회를 통과한 'R&D 예타 폐지법'이 현재 본회의 의결을 남겨뒀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500억원 이상 대형 R&D사업은 기획부터 착수까지 평균 4년 이상 걸렸다. 예타 심사 통과율은 약 20%, 재도전 없이 한 번에 통과할 확률은 8%에 불과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송호준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타당성심사팀장은 "심사에만 평균 4년 이상 걸리던 R&D사업을 다음해 바로 착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송 팀장은 양자기술을 사례로 들었다. 그는 "2016년 한국이 대규모 양자 R&D사업을 추진했지만 예타에서 탈락하며 무산됐다"며 "그사이 선도국과의 기술격차가 약 5년까지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법이 통과되면 1000억원 이상 신규 R&D사업은 '투트랙'으로 운영된다. 기초·원천연구, 선행기술 개발, 국제 공동연구, 연구기관 지원, 기술사업화, 인력양성 등 '연구형 R&D'는 예타 대신 '사전점검'을 받는다.

예를 들어 10월에 기획서를 제출하면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전문가 점검을 진행한다. 심사에는 약 5개월이 걸리고 그 결과는 5월부터 편성되는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다. 심사부터 예산반영, 착수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7개월로 기존 대비 5분의1 수준으로 줄어든다는 게 정부의 계산이다.


대형 연구시설 구축, 우주분야 등 '구축형 R&D'는 별도 체계를 적용한다. 추진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중심으로 단계별로 검증하고 학회·산업계 등이 참여하는 민간협의체를 통해 사업 우선순위를 검증하는 '상향식 기획체계'를 도입한다. 구축형 R&D사업은 수요를 8월에 제출하면 1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요건검토를 거친다. 이후 2월부터 9월까지 심사를 진행해 통과할 경우 예산요구가 가능해진다. 이 체계는 올해 일부 분야에서 시범운영한 뒤 2027년부터 확대적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속도전과 함께 사후관리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모든 R&D사업은 부처별 지출한도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한다. 주기적인 사후평가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2. 2그린란드 긴장 고조
    그린란드 긴장 고조
  3. 3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4. 4이재명 이탈리아 정상회담
    이재명 이탈리아 정상회담
  5. 5모자무싸 캐스팅
    모자무싸 캐스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