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반도체·AI·문화 협력 강화"

연합뉴스TV 장보경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반도체와 인공지능 AI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공통된 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장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본관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를 맞이한 이재명 대통령.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이탈리아의 과학 역량을 치켜세우며, 기술 강국 한국과 힘을 합치면 "한계가 없는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과학강국으로서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강점 그리고 기술강국인 대한민국의 핵심 DNA가 힘을 모으면 양국이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

또 6·25 당시 이탈리아 의료지원부대 파견을 잊지 않는다면서 감사를 전했습니다.


멜로니 총리는 핵심광물 공급망과 반도체 협력을 증진하고 로봇공학 등 첨단분야에서 한국 기업 투자가 확대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조르자 멜로니 / 이탈리아 총리> "저는 평소에 이재명 대통령의 어떤 실용적인 접근 방식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해왔고 존중하기 때문에…"

멜로니 총리는 자신의 딸이 K-팝 팬이라는 사실을 밝히며 문화 협력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따님이 K-팝에 열렬한 팬이라는 말씀을 듣고 새삼스럽게 높은 문화의 힘을 실감했습니다."

<조르자 멜로니 / 이탈리아 총리> "K-컬처의 성공 뒤에는 굉장히 똑똑한 선택과 전략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어진 공동언론발표 자리에서 두 정상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맞춘 경제 교류 확대와 과학·문화 협력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발표문에는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안정 실현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는 문구도 포함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양국이 한반도 긴장 완화를 넘어 세계 평화의 가치를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반도체 산업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한 3건의 양해각서도 체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탈리아 국빈 방문 요청엔 "머지 않은 시기 방문해 양국 협력의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습니다.

또 밀라노 동계올림픽에서 선수들의 안전에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자, 멜로니 총리가 직접 우리 선수촌 방문을 약속했다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영상취재 이일환 윤제환 정창훈]

[영상편집 김휘수]

#한국 #이탈리아 #이재명 #멜로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보경(jangbo@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