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부산시, 부경대 용당캠퍼스에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설립...100억 투입

국제뉴스
원문보기
[김옥빈 기자]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가 국내 첫 수산양식 분야 빅데이터센터 구축에 나선다.

부산시는 19일 오후, 시청에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시는 약 100억 원(국비 70%, 시비 30%)을 들여 내년 6월까지 국립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를 건립한다. 이번 사업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아이티센엔텍 컨소시엄과 감리용역을 담당하는 씨에이에스에서 전담해 추진된다.

사업은 빅데이터 플랫폼(HW・SW) 구축뿐만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컨설팅 및 자동화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과업은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건립 △어종별 표준화된 수산양식 빅데이터 관리 △국내 최초·최대 스마트양식 빅데이터 연계 포털 구축 △맞춤형 산업화 서비스를 통한 양식산업 디지털 전환 등이다.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전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6곳을 시작으로 연구기관, 친환경 양식장, 일반 양식장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양식장별 데이터셋 분류 및 학습용 데이터셋을 빅데이터화 하고, 생성형 AI 학습을 통해 양식장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 환경을 조성한다.


또 센터에는 △수산양식 데이터 기반 AI 및 양식 모델 개발 △데이터 마켓 등 서비스 플랫폼 △전문인력 양성과 창업·고용지원 서비스 △통합관제 시스템 등이 함께 구축된다.

조영태 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지산학연 협업 기능을 강화해 부산이 데이터 기반의 미래 지향형 스마트 양식산업을 선도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2. 2김병기 탈당 의혹
    김병기 탈당 의혹
  3. 3장동혁 국민의힘
    장동혁 국민의힘
  4. 4내란전담재판부 구성
    내란전담재판부 구성
  5. 5한일전 승리 이민성 감독
    한일전 승리 이민성 감독

국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