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미원자력협력 정부대표 지난주 방미...“美 대표단 빠른 시일내 방한키로”

아시아투데이 목용재
원문보기


외교부 “美국무부·핵안보청 측과 상견례 겸 면담”

지난 9일 출범해 첫 회의를 가진 '한미원자력협력 범정부협의체(TF)./제공=외교부

지난 9일 출범해 첫 회의를 가진 '한미원자력협력 범정부협의체(TF)./제공=외교부


아시아투데이 목용재 기자 = 외교부는 19일 임갑수 한미원자력협력 정부대표가 지난주 미국을 방문해 우리의 상업적·평화적 농축·재처리 역량 확보를 위한 향후 협력 추진 전반에 대한 의견을 미측과 교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임 대표는 지난 15일부터 1박 2일간 미국을 방문해 크리스토퍼 여(Christopher Yeaw) 국무부 차관보와 매매튜 나폴리(Matthew Napoli) 핵안보청부청장 등 주요 인사들과 상견례 차 가진 면담에서 이같은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한미 정상회담 조인트팩트시트(공동설명자료)에 담긴 양국 정상 간 합의를 조속히 이행하기 위한 후속협의를 위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미 실무 대표단이 방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미 측과의 본격적인 협상을 앞두고 지난 9일 '한미원자력협력 범정부협의체(TF)'를 출범하고 평화적·상업적 목적의 우라늄 농축,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역량 확보를 위한 국장급 논의를 최소 3개월마다 한 차례, 과장급 회의는 한 달에 한 차례 열어 미측과의 협상을 준비하기로 한 바 있다.

임 대표의 이번 방미를 계기로 미측의 대표단이 가급적 이른 시기에 방한하기로 한 만큼 우리의 상업적·평화적 농축·재처리 역량 확보를 위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위해 우리 TF는 다양한 옵션을 마련해 협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상식호 3-4위전
    김상식호 3-4위전
  2. 2트럼프 그린란드 영토
    트럼프 그린란드 영토
  3. 3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4. 4맨시티 센터백 영입
    맨시티 센터백 영입
  5. 5나영주 이송현 도드리
    나영주 이송현 도드리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