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근 셰프가 전통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임성근 셰프 유튜브 갈무리 |
넷플릭스의 요리 경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요리 계급 전쟁 시즌2>에 출연해 ‘스타셰프’ 반열에 오른 임성근 셰프가 3회에 걸친 음주운전 전과를 고백하면서, 방송가에 비상이 걸렸다. 촬영 예정이었던 예능 <아는 형님>과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출연이 취소됐고, 촬영을 마친 <전지적 참견 시점>도 방영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JTBC는 오는 2월 예정돼 있었던 임 셰프의 <아는형님> 촬영이 취소됐다고 19일 밝혔다. JTBC 관계자는 이날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임성근 셰프의 <아는형님> 출연은 취소됐다. 함께 출연하기로 한 천상연 셰프, ‘중식마녀’ 이문정 셰프 ‘윤주모’ 윤나라 셰프는 그대로 출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제작진도 임 셰프와의 촬영을 취소했다. KBS의 한 관계자는 “촬영 시기를 논의하던 와중에 임성근 셰프의 과거 전력 문제가 알려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MBC <전지적 참견시점>은 이미 녹화를 마친 상황으로, 제작진은 현재 방영 여부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성근은 지난 1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임성근 임짱TV’에 올린 영상에서 음주운전 3회 전력을 밝혔다. 그는 “10년 전에 술을 마신 뒤 차 안에서 잠을 자고 있었는데, 경찰이 시동을 켜고 왜 앉아 있느냐고 했다”며 “가장 최근은 5~6년 전”이라 설명했다.
임 셰프의 음주운전 판결문에 따르면 임 셰프는 2020년 1월 15일 오전 6시 15분쯤 서울 구로구의 한 거리에서 약 200m 구간을 술에 취한 상태로 직접 운전하다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됐다.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0.141%로, 면허 취소 기준을 크게 웃도는 만취 수준이었다.
이 사건으로 법원은 임성근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으며 사회봉사 80시간과 준법 운전 강의 40시간 수강도 명령했다. 앞서 임 셰프는 2009년과 2017년에도 음주운전으로 각각 벌금 200만 원과 3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 셰프는 2015년 tvN <한식대첩3>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알렸다. 최근 <흑백요리사2>에서는 톱 7인에 들며 인기를 끌었고, <유 퀴즈 온 더 블럭> 등에 출연했다. 갑작스레 인기를 얻자 과거의 잘못에 대한 부담감이 커졌고 선제적으로 음주운전 사실을 고백한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커지면서 이날 현재 <임짱 TV>는 구독자 수는 99만 명에서 97.3만 명으로 하루 만에 1만7000명 가량 감소했다.
서현희 기자 h2@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더보기|이 뉴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 점선면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