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중수청·공소청법 정부안 전면수정 요구

아시아경제 문혜원
원문보기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19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공소청 설치를 다룬 정부 법안을 두고 "검찰개혁의 핵심인 '기소와 수사 분리'를 흉내만 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중수청법공소청법 대안입법 관련 최고위의총 끝까지간다특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중수청법공소청법 대안입법 관련 최고위의총 끝까지간다특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원총회·끝까지간다 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정부의 입법 예고안은 언제든 검찰로 부활할 수 있도록 나쁜 씨앗을 뿌려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검사 수사권 규정한 형사소송법 제196조 폐기 부칙 ▲고등공소청 폐지 ▲중수청 수사범위 축소 ▲수사사법관·전문수사관 이원화 구조 폐지 등이 담긴 중수청·공소청법 수정안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 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혁신당은 정부안 대신 국회 주도 입법을 추진하겠다"며 "정부 검찰개혁추진단도 전면 재구성을 촉구한다"고 했다.

서왕진 원내대표는 오는 20일 중수청·공소청법 관련 공청회를 여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완전한 검찰개혁을 위한 혁신당의 대안이 민주당의 치열한 논의와 결정에 물꼬를 트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2. 2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3. 3한덕수 내란 혐의
    한덕수 내란 혐의
  4. 4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5. 5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