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경북소방 "새벽 시간대 블랙아이스 각별히 주의해야"

뉴시스 박준
원문보기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박준 기자 = 경북도 소방본부는 겨울철 운전 시 도로 위 블랙아이스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9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6시10분깨 서산영덕고속도로 영덕 방향 남상주IC 인근에서 화물차 1대가 단독으로 전도된 뒤 뒤따르던 차량 6대가 잇따라 추돌하면서 화물차 운전자 1명이 숨지고 7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어 같은날 오전 7시2분께 인근 지점인 서산영덕고속도로 당진 방향에서 트레일러가 앞서가던 차량을 연쇄적으로 들이받는 사고가 일어났다.

또한 이 사고 지점에서 약 2㎞ 떨어진 구간에서도 승용차 사고가 발생해 4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이날 발생한 사고로 총 16대의 차량이 파손되는 등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경북소방본부가 집계한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현황에 따르면 2024년에는 11건이 발생해 심정지 1명, 경상자 8명이 발생했다.


2025년에는 14건이 발생해 중상자 1명, 경상자 16명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 지난 1월13일까지 총 17건의 블랙아이스 사고로 심정지 6명, 경상자 2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눈이나 비가 내린 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아스팔트 표면 위에 얇은 얼음막이 형성되는 현상으로, 육안으로 식별이 어려워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매우 높다.


특히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그늘진 도로와 교량, 터널 출입구, 차량 통행이 적은 구간에서 빈번하게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주의사항은 ▲서행 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급가속·급제동·급회전 자제 ▲차량 미끄러짐 발생 시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조작 ▲타이어 마모 상태 등 차량 사전 점검 ▲스노우체인·스노우타이어 사용 등이다.

박성열 경북소방본부장은 "겨울철 도로는 언제든지 빙판길로 변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새벽이나 아침 시간대에 이동하는 운전자들은 반드시 서행 운전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3. 3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4. 4이민성 감독 한일전
    이민성 감독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