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미 "투자 안 하면 100% 관세" 엄포...난감해진 삼전·하이닉스[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윤보리 앵커
■ 출연 :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이런 상황 속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이 미국에 투자하지 않는다면 반도체에 100% 관세를 매길 수 있다, 이렇게 경고를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같은 우리 기업에 파장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 김광석>일단 25년 연말쯤에 APEC 정상회담이 개최됐었고 그즈음에 한미 정상회담, 한중 정상회담 여러 국가들의 정상회담이 있었습니다. 그때 결국 약속을 받은 것이 미국의 투자, 미국에 공장 지어라 이거죠. 그런데 그 약속 지키지 않는 것 아니냐 하는 의심이 있어요. 왜 그럴까요? 가장 대표적으로 미국 연방대법원의 판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내일이죠. 내일 시간 기준으로 봤을 때 미국 연방대법원의 판결이 상호관세 무효야, 이렇게 나오면 세계 주요국들, 한국, EU, 일본, 여러 국가들이 대미 투자를 과연 단행하는 게 맞을까요? 하지 말자 하는 입장을 취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상호관세 무효 판결 결과가 나올 것을 우려하고 미리부터 그것에 대한 공격성 경고를 던지는 것은 아닌가. 그래서 미국 반도체 관세를 부과하면 너희 국가들 더 큰 충격 있으니까 대미 투자를 줄이거나 안 할 생각하지 말라는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 앵커>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왕, 미스터 관세, 이런 문구를 담은 포스터를 SNS에 올렸습니다. 어떻게 보면 또다시 관세 압박을 하고 있다고 해석해도 되겠습니까?


◇ 김광석>저도 그 SNS 사진 보면서 참 놀랐는데요. 그 부분 의견을 드려보면 어쨌든 이 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굉장히 중요한 중간 선거를 결정지을관세 전쟁, 상호 관세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을 앞두고 있죠.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의 주된 경제정책이 바로 관세정책이었는데 그 관세 정책 무효야라고 결과가 내려진다면 공화당의 지지율에도 상당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겠죠. 그러니까 나는 또 다른 플랜B을 여전히 마련하고 있고 다른 정책, 방금 말씀드렸었던 반도체에 관세를 100% 때린다든가, 그런 나머지 정책들을 충분히 갖고 있으니까 상호관세 무효 판결 나더라도 지지율 떨어뜨릴 필요 없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 대미투자 약속한 거 그대로 지켜라. 더 큰 것이 기다리고 있다라는 식으로 압박을 취하는 것이 될 수 있고 또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서도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 대법원의 판결 결과 법리적으로는 상호관세 무효야라고 평가할 수도 있겠지만 상호관세 무효 판결이 났을 때 미국 경제에 주는 엄청난 혼돈. 그거 당장 대법관들이 책임질 수 있느냐 하는 언론 플레이를 하는 거예요. 그래서 대법관들의 판결이 미국 경제에 거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계속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러트닉 상무부 장관이나 트럼프 대통령의 사진이나 이런 것들이 다 언론 플레이에 해당된다고 해석해볼 수 있겠습니다.

◆ 앵커>그렇다면 조심스럽습니다마는 판결이 어떻게 나올지 전망을 해볼까요?

◇ 김광석>저도 이 부분은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마는 의견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사적으로 연방대법원의 판결의 결과를 보면 법리적으로 맞냐, 그르냐를 기준으로 평가하기도 하지만 이 판결 결과가 미국 경제에 얼마나 큰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도 굉장히 중요한 관전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의견을 드린다면 판결 결과 상호관세는 법리적으로 무효다라는 판결을 하겠지만, 제 의견입니다. 하겠지만 그것으로 인해 미치는 미국 경제의 파장을 고려해서 상호관세 판결로 무효지만 환불 조치는 하지 말라든가 아니면 기존에 소송을 내걸었던 기업들에 한정해서만 환불 조치를 해 준다든가 아니면 앞으로는 상호관세가 무효지만 환불 조치는 안 해도 된다든가. 이런 종류의 절충안을 내걸지 않을까. 그러니까 무효 판결은 하되 그것으로 인해 미치는 파장을 염려해서 절충안에 해당되는 심의 결과를 발표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저는 갖고 있습니다.


제작 : 윤현경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프랭크 경질
    손흥민 프랭크 경질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이탈리아 전략 기술 협력
    이탈리아 전략 기술 협력
  4. 4이혜훈 청문회 자료 제출
    이혜훈 청문회 자료 제출
  5. 5트럼프 그린란드 러시아 위협
    트럼프 그린란드 러시아 위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