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부산에 국내 첫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들어선다

프레시안 강지원 기자(=부산)(g1_support@naver.com)
원문보기

[강지원 기자(=부산)(g1_support@naver.com)]
국내 최초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가 부산에 들어선다. 빅데이터를 통해 미래형 양식산업을 구축하는 한편 양식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한다는 목표다.

부산시는 19일 오후 시청에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가 되는 수산양식 분야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스마트양식과 빅데이터를 접목한 양식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다.

약 100억원이 투입되는 빅데이터센터는 내년 6월까지 국립부경대 용당캠퍼스 내에 구축된다. 이와 함께 어종별 수산양식 빅데이터 표준화, 스마트양식 빅에디터 연계 포털 구축이 추진된다.

▲부산시청 전경.ⓒ프레시안(강지원)

▲부산시청 전경.ⓒ프레시안(강지원)



이번 사업에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컨설팅 및 자동화 서비스가 도입되는 점이 특징이다.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전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6개소를 시작으로 연구기관, 친환경 양식장, 일반 양식장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양식장별 데이터셋 분류 및 학습용 데이터셋을 구축하고 양식장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센터에는 데이터 마켓 등 서비스 플랫폼도 구축된다. 향후 서비스를 시작한 홈페이지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자유로운 데이터 거래가 가능해진다. 수집된 데이터는 신규 사업 모델 창출과 민간 투자 유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양식 생산성과 품질 향상은 물론 데이터 기반 양식 신산업 창출, 스마트양식 민간 투자 및 연구 개발(R&D)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조영태 부산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산학연 협업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강지원 기자(=부산)(g1_support@naver.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