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첨단 제조업·미래 기술 파트너십 강화"

뉴시스 조재완
원문보기
韓·伊 공동언론성명 발표…반도체 협력 MOU 체결
'2026-2030 액션플랜' 수립키로…과학·문화 교류 확대
멜로니, 李에 올해 중 이탈리아 국빈 방문 요청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19일 청와대에서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1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19일 청와대에서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1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조재완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19일 정상회담을 갖고 첨단 제조업과 미래 핵심 기술 분야에서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차기 전략대화를 조속히 개최하고, '2026-2030년 액션플랜'을 마련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회담 직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과 이탈리아공화국 간 공동언론성명'을 발표했다.

양 정상은 성명에서 오늘날 경제가 직면한 도전 과제와 첨단 제조업 및 기술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양 정상은 지난해 9월 서울에서 열린 '한-이탈리아 비즈니스 포럼'의 성과를 평가하며, 양국 경제의 강점과 상호 보완성을 활용해 제3국 시장에서의 교역과 투자도 증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AI), 항공우주, 반도체, 핵심 원자재 등 4대 핵심 분야에서 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간 파트너십을 육성하기로 했다.

특히 양국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체결한 '반도체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통해 민간 간 반도체 분야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이탈리아 기업·메이드인이탈리아부 간 산업협력 양해각서와 한국이 의장직을 수임 중인 '광물안보 파트너십(MSP)' 등의 틀 내에서 유연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외교·안보 분야에서의 협력 체계도 구체화했다. 양국은 주요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논의를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서 '전략대화'를 강화하기로 하고 차기 회의를 조속히 개최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 협력의 주요 목표를 식별하기 위한 '2026-2030년 액션플랜'을 마련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평화롭고 번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2007년 체결된 과학기술 협력협정을 토대로 공동연구와 인적 교류를 확대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양 정상은 물리학 및 양자과학, 첨단소재 및 나노기술, 환경과학 및 에너지 전환, 문화유산 접목 AI, 첨단바이오, 우주항공 등 미래지향적 분야에서 8건의 공동연구가 착수된 점을 평가했다. 또 대학 및 고등교육기관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협정과 공동 프로그램도 추진하기로 했다.


문화 및 인적 교류 확대 방안도 논의됐다. 양 정상은 '2024-2025 한-이탈리아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계기로 영화, 박물관, 공연예술, 건축, 관광 등 분야에서 새로운 파트너십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화유산 및 경관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시청각 산업 간 협력을 심화하겠다는 공통된 견해를 공유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2026년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 동계 올림픽·패럴림픽을 계기로 협력을 증진하기로 했으며, 시민 보호 분야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재난 상황 시 국민 안전 보호를 위한 공조도 강화하기로 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양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G20(주요 20개국)과 G7(주요 7개국) 등 다자 무대에서의 파트너십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멜로니 총리는 이 대통령에게 올해 중 이탈리아를 국빈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