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주거·의료·요양·돌봄 통합 서비스"…울산시, 복지예산 1조8326억 투입

뉴스1 조민주 기자
원문보기

전체 예산 32.5%…모두가 행복한 도시 추진

다태아 안심보험으로 최대 500만원 지원



장태준 울산시 복지보훈여성국장이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6.1.19/뉴스1 ⓒ News1 조민주 기자

장태준 울산시 복지보훈여성국장이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6.1.19/뉴스1 ⓒ News1 조민주 기자


(울산=뉴스1) 조민주 기자 = 울산시는 '모두가 행복한 도시 구현'을 목표로 2026년 복지 분야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전년 대비 1716억 원 늘어난 1조 8326억 원 규모의 복지예산을 편성했다. 이는 시 전체 예산의 32.47%에 해당한다.

시는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돌봄 취약 가구 확대 등 인구 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단순 지원을 넘어 시민의 일상에서 실제 체감할 수 있는 복지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돌봄이 필요한 시민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주거·의료·요양·돌봄을 연계한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울산청년미래센터를 중심으로 가족돌봄청년과 고립·은둔청년을 대상으로 상담, 일상 돌봄, 연 200만 원 자기돌봄비 지원 등 맞춤형 지원도 추진한다.

저출생 대응을 위한 출산·양육 지원도 강화한다. 다태아 가정에는 다태아 안심보험을 통해 출생 후 2년간 응급실 이용, 입원·수술비 등 13개 항목에 대해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24시간 연중무휴 시립아이돌봄센터를 개소한 데 이어 올해 3월 송정·범서센터를 추가 개소해 맞벌이·한부모 가정의 돌봄 부담을 덜어준다.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기준은 중위소득 250% 이하로 확대하고 조부모 손주 돌봄 수당은 보육시설 이용 가정까지 대상을 넓힌다. 울산 거주 외국인 가정의 3~5세 아동에 대한 보육료 지원도 처음으로 시행한다.


배움·일·돌봄이 연계된 노후 정책을 통해 어르신 세대의 사회 참여와 소득 안정을 지원한다. 전년보다 119억 원 증액한 877억 원을 투입, 역대 최대 규모인 1만 8584명에게 노인 일자리를 제공해 어르신의 사회 참여와 소득 안정을 동시에 도모한다.

또 4801억 원을 투입해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경로식당 운영, 저소득 재가노인 식사 배달, 냉·난방비 지원 등 일상 밀착형 지원을 지속한다.

시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 107억 원을 투입해 참전유족수당과 저소득 독립유공자 유족 생활지원수당 등을 지원해 생활 안정을 도모한다.


울산하늘공원 제2추모의 집 건립과 친환경 산분장지 조성,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추진 등을 통해 어르신 삶의 전 과정이 존중받는 고령친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자립을 위해 통합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온라인 지원 플랫폼을 운영한다. 돌봄과 배움을 통합해 제공하는 장애인 배움돌봄센터 1곳을 추가 지정해 총 4곳으로 확대하고, 시각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와 자립을 촉진하기 위해 복지관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올해 상반기 중 장애아동 조기 발견·개입을 위한 장애아동지원센터를 신규 개소한다.


여성과 가족, 청소년이 각자의 삶의 단계에서 역량을 키우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체감형 복지정책을 추진한다.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회관, 새일센터를 중심으로 취·창업 교육과 여성 일자리 박람회를 운영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지원한다.

디지털 성범죄 등 신종 범죄 피해자 지원을 강화하고 여성폭력 예방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해바라기센터, 여성긴급전화 1366울산센터, 성매매 피해 아동·청소년센터 운영을 차질 없이 추진해 여성 안전망도 강화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복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시민의 삶 전 주기를 촘촘히 잇는 복지체계를 구축해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minjuma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형석 관장 해임
    김형석 관장 해임
  2. 2위안부 모욕 압수수색
    위안부 모욕 압수수색
  3. 3김고은 나철 추모
    김고은 나철 추모
  4. 4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5. 5한-이 협력 강화
    한-이 협력 강화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