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누수 줄이고 요금 투명하게…부천시 '보이는 수도서비스' 전면 시행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기자
원문보기
스마트검침 수용가 대상, 누수 조기 발견·요금 관리 효과 기대
빌딩·아파트·학교 시범 운영 성과 검증…20일부터 본격 확대

부천시 상하수도 요금납부 사이버창구 내 원격 검침조회 화면./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 상하수도 요금납부 사이버창구 내 원격 검침조회 화면./사진제공=부천시


경기 부천시가 스마트검침 수용가를 대상으로 수도사용량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보이는 수도사용량 조회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0일부터 부천 시내 스마트검침 수용가 모두에서 일별·시간대별 수도사용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누수나 이상 사용도 조기 발견도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부천시 상하수도 요금납부 홈페이지 내 '원격검침조회'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큐알(QR)코드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해 접근성을 높였다.

전면 시행은 구경 50㎜ 이상 수도계량기를 사용하는 빌딩, 학교, 대단지 아파트, 공장 등을 대상으로 한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결정됐다. 시는 시범 운영 과정에서 시스템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이 충분히 검증됐다고 설명했다.

'보이는 수도사용량 조회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검침은 수도사용량을 원격 측정하고 사용량 정보를 시각화해 요금 부과의 투명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누수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시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시민의 요금 관리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보다 체계적인 물관리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계성 시 수도행정과장은 "시민이 수도요금과 시설 관리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검침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수도 서비스를 확대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물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경기=권현수 기자 khs@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