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클릭 e종목]"큐에스아이, 로봇 인지 능력 핵심부품 국산화"

아시아경제 유현석
원문보기
독립리서치 지엘리서치는 19일 큐에스아이에 대해 로봇 인지 능력 구성 핵심 부품인 '수직공진표면발광레이저(VCSEL)' 국산화 및 수직계열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박창윤 지엘리서치 연구원은 "큐에스아이는 광반도체기업으로 레이저다이오드(LD) 기반 광원 및 모듈을전문으로 개발하고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다품종, 고객맞춤형 제품 공급역량을 바탕으로 산업용 센서, 로봇, 프린터 등 다양한 응용처에서 글로벌 고객군을 확보해왔다"고 했다.

박 연구원은 "최근 피지컬AI 확산 국면에서 로봇의 인지능력을 구성하는 핵심부품인 VCSEL의 국산화 모멘텀을 보유하고있다"며 "VCSEL은 940, 850, 795nm파장대에서 단일 및 다중접합구조를 구현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마트폰3D 센싱·페이스 ID, 자동차LiDAR, 차량내 센서, 산업용 정밀센싱 및 히팅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은 "큐에스아이 기술력 핵심은 940nm 대역에서 8중접합(8J) 이상 다중접합 VCSEL을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160W급 고출력·다채널(56~64채널이상) VCSEL 어레이광원을 개발하는 데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다중접합·터널정션설계와 공진기구조 최적화를 통해 저발산각을 구현하고, 고출력과 빔 품질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정밀 3D 인지에 유리한 광 특성과 함께 장거리·고해상도 구현이 가능한 로봇용 FlashLiDAR 광원 스펙을 직접 겨냥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책과제 개발은 VCSEL 광원 스펙 확보 → LiDAR 모듈 성능으로 연결 → 양산형 패키징 및 신뢰성 검증으로 이어지는 구조"라며 "개발 진척이 누적될수록 로봇 센서 밸류체인내 포지셔닝은 점진적으로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2. 2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3. 3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4. 4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
  5. 5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