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속초시 농업기술센터 주요사업 설명회 당시.(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19/뉴스1 |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속초시가 2026년에도 농업정책, 농업인 육성지원, 기술 보급 분야를 중심으로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농업정책 분야에서는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지원, 복지 바우처 지원, 노동경감 지원사업을 이어간다. 예방접종 지원은 대상포진, 폐렴,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인플루엔자 등의 접종 비용 일부를 보조하는 방식으로, 활동 연령 여성농업인의 건강 관리와 영농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한다.
복지 바우처 지원은 문화·여행·스포츠 등 39개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해 여성농업인의 문화 활동과 삶의 질 향상을 돕는다. 농작업에 필요한 각종 편의장비를 지원하는 노동경감 사업은 여성농업인의 피로도를 줄이고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농산물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한 지원도 병행된다. 농산물 품위 유지와 분산 출하를 통한 농가 수익 증대를 위해 산지 유통저장시설(저온저장고) 설치를 지원하고, 농산물 직거래 시 발생하는 유통비용 일부를 보조하는 택배비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농업인 육성지원 분야에서는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고 농가 소득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강원도 농업인 수당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기술 보급 분야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 소득작목 재배단지 조성을 비롯해 벼 육묘용 상토 대체재료 지원, 고령 농업인을 위한 경운·정지 등 기초 영농 작업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신선 원예작물의 안정 생산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설재배 확대 사업, 벼 육묘 시설·장비 지원, 친환경 농자재 지원, 토양개량제 지원, 영농 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반값 농자재 지원, 여성·고령 농업인을 위한 소형 농기계 지원, 농업용 면세유 구매비 지원, 소규모 관정 개발 지원사업 등도 병행한다.
속초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5일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6년 주요 농업사업 설명회'를 열고 사업별 신청 대상, 지원 인원, 일정, 지원 범위가 다른 만큼 자격 요건을 확인해 기한 내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속초시 관계자는 "작지만 강한 농업, 꿈이 있는 농촌 육성을 목표로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