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류제명 과기2차관 "독파모 참여팀 모두 韓 AI 경쟁력 끌어올린 영웅들"

뉴시스 박은비
원문보기
독파모 1단계 평가 2개팀 탈락, 패자 부활전 논란에
류 차관 "헌신적인 노력으로 의미있는 성과 만들어"
"경선방식 결과로 겪게 될 어려움·상처 마음에 걸려"
"다양한 트랙 통해 AI 기업 지원책 끝까지 추진할 것"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단계평가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6.01.15.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단계평가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6.01.15.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19일 "독자 인공지능(AI)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경선순위와 상관 없이 5개 모든 참가팀과 개발자들은 우리나라 AI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린 영웅들"이라고 평가했다.

류 차관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1단계 평가 결과를 발표한 정책의 책임자로 이번 2단계 진출 기업 명단에서 두회사 이름을 제외해야 했던 결정 이후 저 또한 고뇌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독파모 1차 평가에서 당초 계획과 달리 네이버클라우드, NC AI 등 2개팀이 탈락하고, 패자부활전을 진행한다는 결정에 논란이 이어지자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류 차관은 "1분 1초가 아까운 AI 전쟁터에서 밤낮 없이 헌신해온 개발자들의 땀방울과 그들이 느낄 상실감을 생각하면 정책 담당자로서 형언할 수 없는 안타까움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헌신적인 노력으로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 냈음에도 경선방식 결과로 겪게 될 어려움과 상처가 내내 마음에 걸려 그들을 위해 주말 새벽 천배의 절을 하면서 제 마음을 담아봤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이뤄낸 도전과 성취를 결코 실패로 만들어 버리지 말고 계속해서 달릴 수 있는 힘과 용기를 달라는 간절한 바람"이라며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우리 개발진은 대한민국 AI의 새로운 영토를 개척한 승자"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 마라톤 선수권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하지 못했더라도 자신의 한계를 넘어 한국 신기록을 경신한 선수를 우리는 늘 존경해왔다"며 "비록 메달은 놓쳤을지언정 그가 새로 쓴 기록은 국가 자산이 되고 다음 세대에게는 이길 수 있다는 희망이 된다"고 언급했다.


류 차관은 "양사의 개발진 역시 마찬가지"라며 "이들이 만들어낸 모델은 이미 글로벌 평가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로 인정받았다. 이 과정에서 축적된 기술적 노하우와 데이터는 그 자체로 대한민국의 AI 국력"이라고 설명했다.

류 차관은 이어 "같이 고생한 경영진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개발진을 대한민국 AI 경쟁력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린 영웅, 기여자로 치하하고 격려해달라"며 "그들이 쌓아올린 기술의 토양 위에서만 대한민국 AI 미래가 꽃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이번 결과와 무관하게 후속 연구개발(R&D), 실증, 공공 수요 연계, 컴퓨팅·데이터 지원 등 다양한 트랙을 통해 두 회사를 포함한 경선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우리 AI 기업들과 개발진 역량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책을 끝까지 강구하고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lverlin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2. 2김병기 탈당 의혹
    김병기 탈당 의혹
  3. 3장동혁 국민의힘
    장동혁 국민의힘
  4. 4내란전담재판부 구성
    내란전담재판부 구성
  5. 5한일전 승리 이민성 감독
    한일전 승리 이민성 감독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