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뉴스룸에서 라디오까지"…속초미디어센터, 맞춤형 교육 확대

뉴스1 윤왕근 기자
원문보기
지난해 11월 소야초등학교 학생 속초미디어센터 견학 당시.(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19/뉴스1

지난해 11월 소야초등학교 학생 속초미디어센터 견학 당시.(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19/뉴스1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속초미디어센터가 2026년을 맞아 시민 수요에 기반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며 영북권 미디어 거점 기능을 강화한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개관한 속초미디어센터는 개관 이후 특강 8회에 93명이 참여했고, 현장 학습과 견학으로 500여 명이 방문하는 등 비교적 빠르게 지역 내 안착을 이뤘다.

소담 서머힐·라온어린이집 등 영유아 시설, 속초중학교·새솔지역아동센터 등 청소년 기관, 가온누리자립생활센터·발달장애인주간활동센터 등 장애인 단체, 속초시니어클럽 SNS 기자단 등이 주요 참여 단체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뉴스룸·더빙 체험 등을 통해 총 45편의 결과물을 제작했다.

센터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7개 분야에서 총 113차시의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 방향은 크게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 '전문 인력 양성' 두 축으로 설정했다.

우선 시민 요구가 가장 많았던 영상 편집 교육을 연중 36차시 상설 과정으로 운영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라이브 커머스와 홍보물 제작 교육을 강화해 실질적인 사업 활용으로 이어지도록 할 방침이다.

지역 미디어 생태계 강화를 위한 인력 양성 사업도 추진된다. 센터는 미디어 강사 양성 과정을 별도로 운영해 지역 내 강사 풀을 구축하고, 향후 교육 과정에 해당 수료자를 우선 활용할 계획이다. 주민 참여형 공동체 라디오 교육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센터는 1월 21일부터 전문가급 촬영·제작 장비를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하는 장비대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비 비용 부담을 낮춰 시민들의 제작 활동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 전문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춰 시민의 미디어 활용 역량을 높이겠다"며 "청소년, 소상공인, 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의 일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이지희 공천헌금
    김병기 이지희 공천헌금
  2. 2장동혁 쌍특검 단식
    장동혁 쌍특검 단식
  3. 3이장우 김태흠 행정통합
    이장우 김태흠 행정통합
  4. 4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5. 5토트넘 도르트문트 완파
    토트넘 도르트문트 완파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