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AI픽] NIA, 에티오피아에 고성능 GPU 갖춘 정보접근센터 개소

연합뉴스 조성미
원문보기
"국산 LLM 보급…한국 AI 기업의 현지 진출 허브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에티오피아에 정보접근센터 개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에티오피아에 정보접근센터 개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정보접근센터'의 문을 열고 에티오피아와 인공지능(AI)·디지털 분야 협력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정보접근센터는 2002년부터 우리나라가 개도국의 정보 접근성 제고를 목표로 디지털 인프라와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46개국 61개 센터에서 약 50만명이 이용 중이다.

지난 16일 열린 개소식에는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벨레테 몰라 에티오피아 혁신기술부 장관, 정강 주에티오피아 한국 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문을 연 정보접근센터는 에티오피아 국가 비전인 '디지털 에티오피아 2030' 실현에 기여하고 현지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세워졌다.

센터는 중앙부처 공무원, AI 활용 기업 관계자, 학생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5대를 갖춘 AI 개발센터와 디지털 교육실, 디지털 회의실 등으로 이뤄졌다.

AI 워크스테이션에는 한국형 거대언어모델(LLM)이 보급되는 등 센터가 국내 AI 기업의 현지 진출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진흥원은 센터 개소식 뒤 공무원·기업 관계자의 AI 역량을 높일 목적으로 국내 AI 전문 기업인 데이터메이커와 AI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진행했다.

몰라 장관은 "에티오피아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센터 활용 수요가 이미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며 "센터 기반의 AI 모델 개발,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cs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