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특징주] 현대글로비스, 스타링크 도입에 3%대 강세…해운 디지털 전환 기대

이투데이
원문보기

현대글로비스가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 도입 소식에 장중 강세를 보이고 있다.

19일 오전 9시 24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글로비스는 전 거래일 대비 3.89% 오른 26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날 보유 선박을 대상으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Starlink 도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스타링크는 SpaceX가 운영하는 지구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다. 수천 기의 소형 위성을 활용해 전 세계 어디서든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을 제공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운반선과 벌크선 등 자체 보유 선박 45척에 스타링크를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 국내에 입항하는 선박부터 순차적으로 설치를 진행 중이다. 기존 정지궤도 위성 대비 통신 지연이 짧아 데이터 전송 속도가 크게 개선되는 점이 특징으로, 대양 항해 중 영화 1편(1.4GB) 다운로드 시간은 기존 15분에서 약 2분으로 단축된다.

회사 측은 스타링크 도입을 통해 해상 안전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대용량 데이터 통신 인프라 구축과 선원 근무 환경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선박 고장이나 기상 악화 등 비상 상황 발생 시에도 육상과의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해지며, 향후 자율운항과 AI 기반 예측 정비 등 스마트 해운 기술 도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증권가의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한화투자증권은 현대글로비스에 대해 보스턴다이내믹스(BD) 로봇 상용화 준비 본격화를 중장기 모멘텀으로 제시하며 목표주가를 37만 원으로 상향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로봇 상용화 준비와 함께 CKD 자동화 및 스마트물류솔루션 사업에서의 사업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며 “BD 지분 가치 반영 시 밸류에이션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투데이/김범근 기자 (nov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동혁 단식 투쟁
    장동혁 단식 투쟁
  2. 2한-이탈리아 정상회담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3. 3검정고무신 선은혜 별세
    검정고무신 선은혜 별세
  4. 4김병기 탈당
    김병기 탈당
  5. 5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