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올거나이즈, ‘독파모’ 1차 통과…업스테이지 컨소 글로벌 확산 맡는다

이데일리 김현아
원문보기
에이전트 RAG·LLM 파인튜닝으로 국가·산업별 최적화 지원
금융·공공 레퍼런스 기반 해외 규제 대응도 강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올거나이즈가 참여한 업스테이지 컨소시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평가를 통과했다. 올거나이즈는 컨소시엄이 개발하는 파운데이션 모델의 글로벌 진출과 확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19일 올거나이즈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이른바 ‘국가대표 AI’ 선발전 성격으로, 국내 AI 기업의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산업 전반과 해외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단계별 평가로 추진되며 업스테이지 컨소시엄을 포함해 LG AI연구원, SK텔레콤 등 3개 컨소시엄이 2차 단계 진출 팀으로 확정됐다.

올거나이즈가 속한 업스테이지 컨소시엄은 연구개발(R&D), 인재 양성, 산업별 특화 적용에 강점을 가진 산학연 협력체다.

컨소시엄은 글로벌 프론티어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 ‘Solar WBL’을 개발해 금융·의료·제조·법률·공공·교육 등 분야로 확산시키고, ‘AI 기술 주권’ 확보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올거나이즈는 에이전트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거대언어모델(LLM)파인튜닝 역량을 기반으로, 컨소시엄 모델의 국가·산업별 최적화와 글로벌 시장 확산을 담당한다. 각국의 산업 환경과 규제 요건을 고려한 AI 기술 공급 경험을 토대로, 개발 모델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자리 잡았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3. 3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4. 4이민성 감독 한일전
    이민성 감독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