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선택과 집중…원주시, 전략 산업 투자유치 '1조' 눈앞

뉴시스 이덕화
원문보기
반도체·바이오·방위산업 전략 주효
기존 기업 재투자 활발…신뢰 구축
[원주=뉴시스] 엔비디아의 공식 전략 파트너인 리드텍 주세위 컴퓨터사업부 최고책임자가 원주를 방문해 원강수 시장과 공식 접견하는 모습. (사진=원주시 제공) 2025.11.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뉴시스] 엔비디아의 공식 전략 파트너인 리드텍 주세위 컴퓨터사업부 최고책임자가 원주를 방문해 원강수 시장과 공식 접견하는 모습. (사진=원주시 제공) 2025.11.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뉴시스]이덕화 기자 = 강원 원주시가 투자유치과 신설 약 4년 만에 9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올해 '1조원 투자유치'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일 원주시에 따르면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10년 이후 과거 1조원 투자유치에 7년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훨씬 짧은 기간 내에 목표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어 민선8기 투자유치 정책의 '질적 성장'을 증명하고 있다.

이는 주력 산업을 기존 의료기기에서 바이오, 반도체, 방위산업 등 미래 신성장 전략산업으로 확대하면서 투자 분야와 규모를 함께 성장시킨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로 2025년 한 해 동안에만 총 11개 기업으로부터 2888억원 규모의 투자와 853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 하나의 주목할 점은 지역 기업이 재투자를 크게 늘리며 산업 기반과 투자 환경에 대한 높은 신뢰를 보내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원주에 자리 잡은 기업들이 생산 설비 증설, 신사업 확장, 연구 개발 확대 등을 위해 추가 투자를 결정하면서 전체 투자유치 규모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원주 향토기업 삼양식품 공장 신설 투자협약. *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 향토기업 삼양식품 공장 신설 투자협약. *재판매 및 DB 금지


산업별로는 반도체 장비·소재, 이차전지, 방위산업, 바이오, 식품 제조 등 원주시가 중점 육성 중인 분야를 중심으로 신규 투자와 재투자가 동시에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투자는 지역 산업구조를 고도화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고용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원주시는 ▲기업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유치 전략 ▲산업단지의 단계적 확충 ▲신속한 인허가 및 행정 지원 ▲기존 기업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애로 해소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기업의 투자 결정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왔다.

원주시는 앞으로도 신성장 산업을 중심으로 투자유치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산업단지 조성과 맞춤형 행정 지원 등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행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투자유치과 엄병국 과장은 "이 같은 성과는 전략산업 중심의 집중 유치 전략 정책이 양적 확대를 넘어 질적 성과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기업의 성장과 재투자를 적극 지원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onder8768@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