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AI의 심장] 해남에 '초대형 컴퓨팅센터' 박차...광주의 교훈은?

YTN
원문보기

[앵커]
인공지능 기술의 심장이라 불리는 데이터센터를 들여다보는 기획 보도, 다섯 번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국가 주도의 유일한 AI 데이터센터는 광주에 있습니다.

지난해 가동률이 크게 떨어지며 우려를 낳기도 했는데 현재는 어떤지, 또 해남에 지어질 초대형 '국가 AI 컴퓨팅센터'는 어떤 모습일지 함께 살펴봤습니다.

고한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광주에 있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국가 AI 데이터센터입니다.

정부와 광주시, NHN이 6천억여 원을 투자해 엔비디아의 첨단 GPU 'H100' 1,120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연구소는 이 자원을 사실상 무료로 사용합니다.


지난해 600여 개 기업이 국가 AI 데이터센터를 이용했습니다. 이곳에 있는 GPU와 저장 공간을 사용해 AI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한 겁니다.

2023년부터 4천 건 넘는 연구 과제를 지원했는데, 지난해 갑자기 가동률이 절반으로 떨어졌습니다.

수요도 없는 데이터센터를 짓는 데 헛돈 쓴 것 아니냔 지적이 나왔습니다.


[최형두 / 국민의힘 의원 (지난달 9일) : 절반이 놀고 있어요. 국가 예산 이러다 고철 됩니다. GPU 수명이 얼만지 아십니까? (3년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5년 되면 고철 되고 3년 되면 구형됩니다.]

다만 가동이 멈춘 건 AI를 쓰고 싶어하는 연구소나 기업이 부족한 게 아니라, 예산 문제로 GPU를 돌릴 전기요금과 유지비가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일준 / NHN 클라우드사업본부 사업부장 : 현시점에서 한 200개 기업이 할당 받아서 사용하고 있고요. 사용률은 거의 100%에 가깝게 지금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AI 3강' 구호 아래 추진하고 있는 국가 AI 컴퓨팅센터는 광주 센터의 10배 넘는 규모입니다.

두 차례 유찰 끝에 삼성 SDS가 참여해 전남 해남으로 장소를 정하고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사업비 2조 5천억 원의 상당 부분을 국민성장펀드로 메우는 게 광주와 다른 점입니다.

[이억원 / 금융위원장 (지난달 19일) : 1차 메가 프로젝트로 AI, 반도체, 이차전지 등 지역과 산업 생태계 전반에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7건을 후보군으로 선정하였으며….]

국민 돈이 들어가는 만큼 AI 기술 개발이 수익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점은 부담입니다.

국가 AI 컴퓨팅센터의 목적이 '도전적인 과제' 지원이기 때문입니다.

[이일준 / NHN 클라우드사업본부 사업부장 : 연구 결과가 GPU를 샀을 때의 어떤 기대 가치를 초과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으로서는 이런 투자를 굉장히 주저하게 되는데 국가가 도전적인 과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먼저 선행 투자를….]

목표대로 2029년 해남에 국가 AI 컴퓨팅센터가 완공되면, 해남과 광주는 공공 AI 연구·산업 생태계의 핵심 거점이 될 전망입니다.

이곳들이 '돈 먹는 하마'가 아니라 '알 낳는 거위'가 되려면, 막대한 초기 자본뿐만 아니라 장시간 흔들림 없는 예산 지원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YTN 고한석입니다.

영상기자 : 진형욱

YTN 고한석 (jay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